신경내분비 종양은 호르몬을 생성하는 신경내분비세포에서 생긴 종양으로, 인구 10만명 당 1.5명 이하로 드물게 발생합니다.
신경내분비세포가 폐와 위장관에 분포되어 있어, 신경내분비 종양도 위장기관인 췌담도, 위, 대장, 직장, 간 등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증상은 안면 홍조, 설사, 간헐적인 복통, 천식, 장출혈 등으로 다양합니다.

신경내분비 종양은 발생 빈도는 낮으나, 발생하는 기관에 따라 다양한 임상양상을 가지며, 병의 진행 속도도 다양합니다. 가능한 조기에 임상 및 병리학적 분류에 따라 진단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근치적절제술을 우선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진단 당시에 이미 진행된 경우가 많아, 정확한 치료계획수립과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삼성서울병원 특수암센터에서는 이런 희귀암에 대한 치료를 선도적으로 하고자, 신경내분비 종양(NET)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혈액종양내과, 소화기내/외과, 방사선 종양학과, 영상의학과 전문의들이 한자리에 모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빠른 치료를 시행하는 다학제 진료를 운영합니다. 더불어 증상완화를 돕기 위해 식이관리, 스트레스관리, 통증관리를 해당 클리닉과 연계하여 삶의 질 향상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치료나 증상 관련 문의를 온라인에서 상담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건강상담 바로가기

신경내분비 종양(NET) 대면 다학제 진료

  • 대상 : 신경내분비 종양 확진 환자 치료방침 결정
  • 위치 : 암병원 1층 다학제협진실
  • 연락처 : 진료 예약 02-3410-3000

신경내분비 종양(NET) 대면 다학제팀

의료진 소개
진료과 의료진
월(대장) 월(췌장) 수(위)
외과 허정욱 최성호 최민규
혈액종양내과 박영석 박영석 김승태
방사선종양학과 유정일 유정일 임도훈
소화기내과 김영호 이종균 김재준
영상의학과 송경두 이원재 정우경

※ 발생부위별로 각 전문의들이 팀을 이루어 진료합니다.

진단 방법

진단을 위한 검사로 호르몬 검사와 소변 (5-HIAA ) 검사, CT, MRI, PET, Octreoscan 등의 영상검사와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치료 프로그램

신경내분비 종양은 수술을 통한 근치적 절제를 우선 고려하고, 개개인의 질병 특성에 따라 Octreotide, Lanreotide, Pasireotide, Interfereon-α, Everolimus, Sunitinib 등과 같은 표적치료제와 항암화학요법제 치료를 합니다.간 전이가 있는 경우에는 간동맥 화학색전술이나, 간방사선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고 최근에는 신경내분비 종양에서 시도되는 최신 약제를 이용한 임상시험 치료도 함께 시행합니다.

신경내분비 종양(NET) 연구

신경내분비 종양은 드물고 치료가 힘든 질환입니다. 하지만 숙련된 의사의 근치적 절제 그리고 최근에 입증된 어려 약물을 이용한 치료, 증상조절을 위한 병행 치료를 적극적으로 시행하면 환자들의 생존기간은 연장될 수 있습니다.

삼성서울병원 특수암센터는 희귀암을 중점적으로 진료, 연구하는 국내 유일의 센터로, 신경내분비 종양 치료 기반 구축을 위하여 신약, 표적치료제, 치료 시술 임상 연구 및 중개 연구에 힘쓰고 있습니다.

신경내분비 종양은 발생하는 위치, 종양의 병리학적, 분자적 특성에 따라 병의 경과가 다르고 치료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신경내분비 종양이라고 하더라도 이러한 종양 특성에 따라 가장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현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삼성서울병원 신경내분비 종양(NET) 클리닉에서는, 환자별 특성에 맞는 가장 적절한 치료방법을 구현하기 위해,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