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암센터는 혈액암과 림프종, 다발성골수종 환자에게 최선의 진료와 새로운 치료법을 포괄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혈액종양내과, 진단검사의학과, 병리과, 방사선종양학과 전문의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혈액암에 대한 최상의 진료를 제공하고 최신의 임상 연구 및 기초연구를 수행하여 팀원 및 환자들로부터 혈액암 분야의 아시아 최고의 센터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주 진료분야
주 진료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급·만성 백혈병 재생불량성 빈혈
호지킨병 골수형성이상 증후군
비호지킨림프종 다발성 골수종

의료진 소개

의료진 소개
진료과 의료진
혈액종양내과 정철원 김원석 김기현 장준호 김석진 박실비아
방사선종양학과 임도훈 오동렬
병리과 고영혜
소아청소년과 구홍회 성기웅 유건희
진단검사의학과 김선희 김희진
감염내과 강철인

강점

혈액암센터는 최신의 치료 방법과 세포치료제를 비롯한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하고 있으며, 초기 임상연구를 포함한 다국적 임상연구에 참여하여 아직 국내에 공급되지 않는 최신 신약을 치료에 도입하고 있습니다.
혈액종양내과에서는 여러 가지 신약의 임상시험을 포함한 최선의 진료와 연구를, 방사선종양학과에서는 조혈모세포이식 환자에 대한 전신방사선조사와 중추신경계 예방을 위한 전뇌방사선조사를 담당하며, 진단검사의학과에서는 골수 검사 및 염색체검사, FISH, 유세포분석 등 검사를, 병리과에서는 면역병리, 분자병리의 최신 기술을 사용하여 진단을 하고 있어 다학제 치료와 진단을 통해 환자진료에 최고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 중증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 경험이 풍부한 병동 및 외래 간호사들과 종양전문간호사, 이식조정간호사, 연구간호사들이 최고수준의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진단방법

각종 진단을 통해 질병의 진단 및 병기를 결정합니다.
  • 기본혈액검사
    혈액구성의 기본 검사를 시행하여 질병의 의심여부를 일차 확인합니다.
  • 골수검사
    골수 검사 및 염색체검사, FISH, 유세포 분석 검사를 통해 혈액암·림프종에 대한 최고 수준의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있습니다. 또한 혈액진단 분야에서 그 중요성이 날로 더해지는 유전학검사를 새로 개발하고 진료에 적용하여 국내 어느 병원보다도 최신의 진단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검사를 시행하는 진단의학과는 미국 병리의사회가 주관하는 CAP 인증을 국내 최초로 획득하였고 그 후에도 정기적으로 인증을 받고 있어서 혈액암·림프종 환자에 대한 진단과 혈액 관리를 국제적인 수준으로 DB지하고 있습니다.
  • 림프절 검사
    면역병리, 분자병리의 최신 기술을 사용해 림프종을 진단하고 있습니다. 특히 엡스타인바바이러스에 의한 림프종 발병기전과 NK·T 세포 림프종에 관한 많은 연구를 수행하여 감별진단이 어려운 림프종을 국내 최고 수준으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 각종 방사선학적 검사
    필요시 CT, MRI, PETCT검사 등을 시행하여 병의 진행여부를 판별합니다.

최신 치료방법

혈액암센터에서는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치료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다양한 최신 항암화학요법
  • 조혈모세포이식 : 동종, 자가, 제대혈, 미니
  • 면역 및 세포치료제
  • 신약의 임상시험

최신 임상연구 동향

혈액암 환자를 위한 여러 가지 신약의 임상시험을 포함한 최선의 진료와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50세 이상의 급성골수성백혈병 및 골수형성이상증후군 환자를 대상으로 미니이식 및 이식편대숙주병의 합병증을 줄이기 위한 알렘투쭈맙 국제공동임상시험을 진행중이며, 급성 림프모구성 백혈병은 국내 다기관 임상연구로 진행하고 있는 용량 증강 항암화학요법을 투여하고 있습니다.
만성골수성백혈병은 국제적인 치료가이드라인에 따라 글리벡과 2세대 글리벡을 일차치료로 시작하고 있으며, 치료 성적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글리벡과 닐로티닙, 글리벡과 라도티닙을 비교하는 연구 및 글리벡 투여 후 3개월의 초기 분자생물학적 반응에 따라 다사티닙으로 변경하는 등의 국제 공동 임상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발성골수종은 벨케이드를 비롯한 신약의 국제 다기관 임상연구와 연속 자가조혈모세포이식과 미니 동종이식 등의 최신 조혈모세포이식을 시행하고 있으며, 림프종은 재발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약제나 항체요법을 임상시험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