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소아비뇨의학클리닉 > 질환정보 > 소아비뇨의학질환

소아비뇨의학질환

글 내용
제목 음낭수종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4-06-30

내용

1. 음낭수종이란 무엇인가요?

음낭수종이란 음낭 안에 물이 차서 불룩하게 만져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복강과 음낭 사이에 비정상적인 통로가 존재하여 발생합니다.
음낭수종

2. 음낭수종과 탈장과는 어떻게 다른가요?

음낭수종과 서혜부 탈장과는 발생되는 기전이 비슷합니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음낭수종은 복강과 음낭 사이의 통로가 가늘어 물이 내려오는 반면, 탈장은 복막강 구멍이 커서 복강 내 구조물이 일부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수술 방법은 같습니다.
음낭수종과 탈장

3. 음낭수종의 수술 시기는 언제인가요?

만 1세 이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필요하다면 그 전에 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음낭과 복강을 연결하는 통로는 대부분 만 1세 이전에 자연적으로 막히고 음낭수종이 흡수되지만 그 이후에는 막힐 가능성이 작습니다. 따라서 아기가 첫 돌이 될 때까지는 기다려보는 것이 좋고, 만약 그 이후에도 음낭수종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4. 음낭수종 (탈장) 수술은 어떤 수술인가요?

음낭수종 수술은 전신마취를 한 후 서혜부 (팬티라인 근처의 살이 접히는 부위) 에 1cm 정도 절개를 한 후 복강과 음낭과의 비정상적인 통로를 막아주고, 그 하부에 고인 물을 빼 주게 됩니다. 수술은 약 15-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간단한 수술입니다. 마취 시간을 고려한다면 약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대개 수술 당일 또는 수술 다음 날에 퇴원이 가능합니다.

5. 수술 후 재발은 없나요?

수술 후 수술한 편에 음낭수종 (탈장)이 재발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다만 수술 후 반대편에 음낭수종 (탈장)이 발생할 가능성은 5%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