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소아비뇨의학클리닉 > 질환정보 > 소아비뇨의학질환

소아비뇨의학질환

글 내용
제목 방광요관역류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4-06-30

내용

1. 방광요관역류란 무엇인가요?

방광요관역류란 방광에 소변이 모이는 동안이나 소변을 보는 동안 소변이 방광에서 요관으로 거꾸로 이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방광요관역류는 요로감염의 중요한 원인입니다. 왜냐하면 방광요관역류가 있는 환아에서는 방광의 소변이 쉽게 신장으로 거슬러 올라가므로 방광에 세균감염이 발생할 경우 신장까지 세균 감염이 전파될 가능성이 큽니다. 신장까지 세균 감염이 파급될 경우 고열, 옆구리 통증과 함께 오한, 전신적인 근육통 등의 증상이 발생하고 구토 등의 소화기계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소아 환자들은 이런 자신의 증상을 명확하게 표현하기 어려우므로 일반적인 감기 증상과 비슷한 고열 및 몸살로 병원을 방문하여 소변검사 등에서 이상을 발견하여 진단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2. 방광요관역류는 자연히 없어지나요?

방광요관역류의 자연경과는 환아의 나이와 역류 정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역류의 정도가 경미할 경우 방광요관역류는 자연적으로 소실될 가능성이 높으며 진단 당시 나이가 어린 경우 역류의 소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역류의 등급이 높거나, 환아의 나이가 많거나 진단받은 지 오래 되어서도 역류가 없어지지 않고 남아있는 경우, 양측성인 경우에는 자연 소실될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방광요관역류의 자연 경과

3. 방광요관역류의 치료

방광요관역류의 치료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방광요관역류가 저절로 없어질 때까지 지속적으로 항생제 복용을 하는 방법입니다.
역류의 자연 소실의 가능성이 많은 경우는 우선 세균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항생제를 복용하며 경과를 관찰하는데, 이러한 항생제 복용은 역류를 치료하는 것이 아니고 역류가 저절로 없어질 때까지 신장으로의 세균감염을 막아주기 위한 예방적 치료라 할 수 있겠습니다.

둘째, 수술을 하는 방법입니다.
방광요관역류가 매우 심한 경우, 예방적 항생제를 복용함에도 불구하고 열성요로감염이 재발하는 경우 등에서는 수술로써 역류를 없애주게 됩니다.

4. 방광요관역류 수술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방광요관역류의 수술 치료로는 크게 개복 수술과 내시경 수술 방법이 있습니다.

1) 개복 수술

팬티라인에 약 4-5cm 정도 개복하여 역류된 요관을 방광에 다시 문합하는 방법입니다. 약 2시간 정도 소요되고 수술 후 약 2-3일간의 입원 기간이 필요합니다. 수술 성공률은 약 95-98% 정도입니다.

2) 내시경 수술

최근 매우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으로 대개 중간 정도의 역류가 있을 때 많이 시행합니다. 수술 시간은 약 15분 정도 소요되고, 개복하지 않으므로 수술 자국이 남지 않는 장점이 있으며, 수술 당일 또는 다음 날 퇴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수술 성공률은 약 60-80% 정도로 개복 수술과 비교하여 낮습니다.
방광요관역류의 내시경 치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