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뇌신경센터 > 진료/질환정보 > 질환정보 > 뇌졸중

뇌졸중

글 내용
제목 뇌출혈 (Intracranial hemorrhage)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5-02-03

내용

뇌내출혈 (Intracerabral hemorrhage)

외부로부터의 외상 없이 자발적으로 뇌실질(brain parenchyma) 내에 출혈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원인

고혈압이 전체의 50~70% 정도를 차지합니다. 이외에도 동정맥기형, 뇌동맥류, 혈액응고이상, 종양, 혈관염 등의 원인인 경우가 20% 정도를 차지합니다. 과량의 음주가 뇌내출혈을 촉진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일반적으로 갑작스러운 심한 두통, 구토를 동반하며, 급성 신경학적 기능이상이 발생합니다.

지주막하출혈 (subarachnoid hemorrhage, 거미막하출혈)

외상으로 인한 경우를 제외하면, 대다수가 뇌동맥류 (intracranial aneurysm) 의 파열로 인해 발생합니다.
갑작스러운 심한 두통과 함께, 일부에서는 의식소실, 눈꺼풀처짐 등의 신경학적 이상을 동반합니다. 두통으로만 발현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1분 이내로 최고치에 이르는 갑작스러운 두통 (벼락두통)’ 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지주막하 출혈에 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환자의 상태와 뇌동맥류의 위치, 크기, 모양에 따라 치료를 결정하게 되며, 치료법에는 크게 수술적 치료(클립 결찰술)와 비수술적 치료인 코일색전술이 있습니다.

경막외 출혈 (epidural hemorrhage), 경막하 출혈 (subdural hemorrhage)

대부분 외상과 관련되어 발생합니다. 그러나 고령의 환자에서 뚜렷한 외상의 병력 없이 서서히 경막하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혈종의 크기 및 위치,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를 결정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