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뇌신경센터 > 진료/질환정보 > 질환정보 > 치매

치매

글 내용
제목 치매증상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5-02-09

내용

치매증상

치매 증상은 일반적으로 환자도 보호자도 눈치채지 못할 정도로 서서히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매를 초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치매 초기 증상을 잘 알아 두었다가 조금이라도 의심되면 치매 전문의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은 기억력 감퇴와 하고 싶은 언어 표현이 즉각적으로 나오지 않는 증상입니다. 그 다음으로 방향감각이 떨어지고 계산에 실수가 나타나며 성격이 변화되는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면 초기를 넘어섰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따라서 기억 감퇴 증상이 나타나면 일단 치매 초기를 의심하고 전문기관을 찾아야 합니다.
치매환자의 이상행동은 보호자에게 부담을 주고 기관을 이용하게 되는 주된 이유입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부모나 노인을 기관에 모시는 것은 가족들에게 심리적인 상처가 되고있으며, 가족들은 기관이용에 대한 큰 경제적 부담을 안고있습니다. 이러한 이상행동은 때로 인지기능 장애보다 먼저 나타나기도 하며, 약물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치매환자의 이상행동을 아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또한 환자에게 나타나는 이상증상이 치매로 인한 병적 증상임을 알게 됨으로써 환자를 이해하고 돌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로 보이는 이상행동에는 망상(delusion), 환각(hallucination), 공격성(aggression), 초조•조급, 불안(depression), 감정의 기복, 쉽게 화냄(Emotional lability/Irritability), 우울(Depression), 다행감/기분의 들뜸(Euphoria/Elation), 무감동, 무관심(Apathy/Abulia), 탈억제, 충동적인 행동(disinhibition), 비정상적인 운동행동(Aberrant motor behavior), 수면(Sleep) , 식욕/식습관의 변화(Appetite/Eating change)등 매우 다양한 증상을 보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