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아밀로이드증센터 > 아밀로이드증 > 아밀로이드증의 치료 > TTR 아밀로이드증 치료

TTR 아밀로이드증 치료

TTR 아밀로이드증의 치료

ATTR(Amyloid Transthyretin) 아밀로이드증은 간에서 생성되는 단백질인 TTR 중 고령(비유전성 TTR 아밀로이드증)이나 유전적인 이유(유전성 TTR 아밀로이드증)로 비정상적 TTR 단백질이 생성되어 아밀로이드 섬유질을 만들고, 아밀로이드 섬유질이 전신 장기에 침착되면서 기능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정상적으로 TTR은 안정된 tetramer 구조를 이루게 되는데, 비정상적인 TTR은 monomer로 해체가 되고 해체된 monomer들이 비정상적인 단백질인 아밀로이드 섬유질을 생성하게 됩니다.
유전성 및 비유전성 TTR 아밀로이드증에 대해 아래 그림과 같은 약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 과거에는 적응증이 되는 일부의 환자에서 비정상적인 TTR 단백질을 생성하는 간을 타인의 간으로 이식하는 치료를 하였습니다.
  • 혈액 속에 섞여 있는 불안정한 TTR 단백질을 찾아서 분자의 구조를 안정화시켜 분리가 되지 않도록 하는 Tafamidis 타파미디스(상품명 : Vyndaqel 빈다켈)는 현재까지(2022년 12월) 국내에서 유전성 ATTR 아밀로이드증 환자들 중 적응증이 되는 환자에서 투약할 수 있습니다.
  • 아직 국내에서는 처방이 어렵지만, 비정상적인 ATTR 단백질을 생성하는 돌연변이 mRNA를 찾아서 세포내에서 제거하는 anti-TTR small interfering ribonucleic acid(siRNA)인 Patisiran(파티시란)이나 antisense oligonucleotide 제제인 Inotersen(이노테산)으로 임상 경과를 호전시킬 수 있으며, 현재 이미 침착된 ATTR 단백질을 제거하는 표적 치료법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 유전성 아밀로이드증의 경우 가족들 중 TTR 유전자의 변이가 없는지 유전자 검사를 포함한 선별검사를 하여 임상적으로 발병이 되지 않은 가족의 유전 여부를 가급적 어린 나이에 확인하고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아밀로이드 섬유질의 장기 침착 정도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