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이미지
현재 페이지 위치 : 선천성 및 소아심장병센터 > 센터 및 특수 클리닉 > 부정맥 클리닉 > 박동기 클리닉

박동기 클리닉

소아 청소년 실신 클리닉

 심장은 4개의 방(우심방, 좌심방, 우심실, 좌심실)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중 우심방에 있는 동방결절이란 조그만 자리에서 자동적으로 전기 자극이 발생됩니다.

 이렇게 생긴 전기가 심장 속에 있는 일종의 전기줄-심장 전기 자극 전도계(이후 전도계)-을 따라 심장 전체로 퍼지면, 심장이 뛰고 이에 따라 심장은 피를 온몸으로 짜내보내는 것입니다. 심장의 전기줄인 전도계를 따라 전기는 심방으로부터 심실쪽으로 흐릅니다. 

 이런 심장의 전도계내에서 맥박이 느려지는 것은

1) 동방결절에서 전기 자극을 잘 만들어내지 못하거나(동기능 부전 증후군),
2)전도계을 통하여 전기가 잘 흐르지 못하는 (방실차단) 경우로 심장은 느리게 뛰게 됩니다.
 
이러한 부정맥은 서맥성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서맥성 부정맥으로 심장이 느리게 뛰면 그만큼 피를 짜 내보내는 횟수가 줄어 어지럽고 숨이 차며 심하면 정신을 잃고 기절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생기면 심장의 고유한 박동기 역할을 대신하거나 보조할 인공 심장 박동기를 넣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소아도 성인과 마찬가지로 맥박이 느려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태아기부터 발생하기도 하고 청소년기에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선천성 심장병과 관련되어 수술전후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결국 인공 심장 박동기가 필요한데 작은 영유아 및 소아의 경우는 심외막형 인공 심장 박동기를 사용해야만 하고 복잡한 선천성 심기형의 경우도 역시 심외막형을 사용이 필요합니다.

 본 박동기 클리닉에서는 소아 청소년기의 서맥성 환자 및 선천성 심기형관련 서맥 환자의 진단과 시술 및 이에 대한 정기 점검과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전문의 외래 일정

요일
오전     허준      
오후       허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