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약물요법 실천하기
당뇨인에게 권해지는 약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혈당을 조절할 수 있는 인슐린과 경구혈당강하제, 합병증 예방을 위한 아스피린, 혈압약, 콜레스테롤약, 그리고 항우울제, 수면제도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각각의 약들은 각기 다른 효과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언제, 어떻게 복용했는가에 의해서도 약효의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최고의 효과를 위한 올바른 복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현재 복용중인 약의 이름, 용량, 약의 효과, 나에게 이 약이 처방되어진 이유를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새로운 약이나 치료를 시작할 때는 내 몸의 반응을 주의 깊게 관찰하세요. 그리고 약사, 의사, 당뇨교육자에게 이야기 하세요. 어떠한 부작용이 있었다면 반드시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기억하세요
- 의사에게 나에게 왜 이 약이 처방되었는지 물어보세요.
- 약사에게 이 약의 부작용이 무엇인지 물어보세요.
- 당뇨교육자에게 효과적인 복용 방법에 대해 물어보세요.
알고 계셨나요?
어떤 건강보조식품이나 민간요법은 당신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약의 효과를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당뇨전문가에게 현재 사용중인 보조식품이나 민간요법에 대해 상담해보세요.
이것만은 꼭 지키세요
1. 약 복용을 자주 잊어버린다면 하루 일과와 복약시간을 연관시켜 보세요. 예를 들면 아침에 이를 닦거나 저녁에 뉴스를 볼 때가 나의 복약시간이라고 정해보세요. 시계나 핸드폰의 알람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처방 받은 약물에 대한 의료진의 설명을 노트에 메모해 보세요.
3. 약을 임의대로 늘려 먹거나 줄여 먹지 마십시오. 약 조정이 필요 하다고 여겨지면 먼저 의료진과 상담을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