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뇌신경센터 > 센터소개 > 특성화 클리닉 소개 > 뇌심부자극술 클리닉

뇌심부자극술 클리닉

뇌심부 자극술이란?

인간의 뇌는 전기적인 신호를 통해 명령을 전달하고 있으며 다양한 전기회로가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전기 회로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 회로에 전기 자극을 주어 회로의 기능을 정상화 시키는 수술을 뇌심부 자극술이라고 합니다.
 

뇌심부 자극술이 가능한 질환은?

현재까지 뇌심부 자극술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질환은 많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파킨슨병, 본태성 진전, 그리고 근긴장이상증 등의 이상 운동 질환에서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난치성 뇌전증, 강박 장애, 그리고 뚜렛씨 병에서도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어 있습니다. 또한 섭식장애, 치매, 그리고 우울증 등에서도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뇌심부 자극술 방법

뇌심부 자극술은 깨어있는 상태에서 두개골에 작은 구멍을 뚫고 전극을 뇌 속으로 집어 넣은 뒤 전기 자극을 주어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술 도중 통증은 거의 없으며 전기 자극 역시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 전극 삽입술이 끝나면 전신마취하에 자극기를 가슴 아래 삽입하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수술만으로도 증상 호전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기계를 켜서 자극을 조절하여 개인별 증상에 따라 맞춤형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효과가 미흡하거나 새로운 치료법이 나왔을 때 아무런 부작용이나 후유증 없이 교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삼성 서울병원 뇌심부 자극술 클리닉

본원에서는 2013 년부터 뇌심부 자극술을 뇌신경센터의 특성화 과제로 삼고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수술을 담당하는 신경외과, 수술 전후 환자 평가 및 기계 및 약물 조절을 담당하는 신경과 및 정신 건강의학과, 그리고 재활의학과에서 함께 진료하는 다학제 진료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현재 일본, 프랑스 및 미국의 해외 유수 의료기관과의 협력과 연수로 진료 및 연구 측면에서 크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의료진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