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감마나이프센터 > 일반인을위한코너 > 적응증 > 뇌하수체 종양

뇌하수체 종양

뇌하수체 종양이란?

뇌하수체는 코 바로 뒤쪽 위 뇌의 중앙에 있는 콩알크기 정도의 기관으로, 신체의 성장과 대사 등에 관여하는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위로는 시신경, 양 옆에는 뇌혈관, 안구를 움직이는 신경 등이 위치하고 있으며 여기에 생기는 종양을 뇌하수체 종양이라고 합니다.

뇌하수체 종양의 종류와 증상

유즙분비호르몬 분비선종(프로락틴 선종)

주로 여성에게 생기며 무월경과 유즙분비가 나타나고, 여성의 불임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남성에게는 성욕저하, 발기부전이 주 증상입니다.

성장호르몬 분비선종

사춘기에 생기면 거인증이 나타나지만 이러 한 경우는 드물고, 대부분 성인기에 손발의 끝, 이마, 턱, 입술, 혀 등이 비대해지는 말단 비대증이 주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이로 인 하여 수년 사이에 얼굴의 형태가 변하기도 합 니다. 또한 당뇨병과 고혈압 등이 합병될 수 도 있습니다.

부신피질자극호르몬 분비선종

비교적 드물지만 젊은 여성이나 중년 여성에서 나타나며 쿠싱병이라 불립니다. 특히 얼굴이 보름달처럼 붓고 팔다리에 비해 가슴과 배가 뚱뚱해지는 중심성 비만이 보이며 양측 볼이 불그스름하게 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비 기능성 뇌하수체 선종

  • 뇌하수체 기능부전
  • 여성의 경우 무월경 내지 불규칙 월경, 남성의 경우 발기부전, 성욕저하를 초래하며 체모도 가늘어집니다. 또 쉽게 피곤해지며, 심한 경우 쇼크에 빠지기도 합니다. 항이뇨호르몬이 부족하게 되면 묽은 소변이 다량으로 나와 탈수 상태 및 전해질 이상이 나타납니다.

  • 시력 및 시야장애
  • 종양이 위쪽으로 커지게 되면 위의 시신경이 압박을 받아 시력이 나빠지고 양측 눈의 외측 절반이 안보이게 되는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진단

방사선학적 검사

뇌 자기공명영상촬영(MRI)으로 뇌나 뇌하수체 주변의 구조를 세부적으로 검사하고 종양의 정확한 크기와 범위를 알 수 있습니다. 그 외 컴퓨터단층촬영(CT)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호르몬검사

종양에 의해 분비 과다, 또는 저하된 호르몬을 혈액에서 채취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시력시야 검사

종양에 의한 시신경의 압박을 확인하기 위 해 시행합니다.

감마나이프 방사선 수술

감마나이프는 스웨덴의 신경외과 의사인 렉셀박사에 의해 1960년대에 처음 개발된 장비로, 감마선이라는 방사선을 병변에만 집중적으로 쪼여 치료하는 방사선 수술 장비입니다. 최대직경이 10mm이상인 거대선종의 주된 치료 목적은 저하된 시력을 회복 또는 보존 시키는데 있습니다. 따라서 병변이 크고 방사선에 특히 예민한 시신경 교차와 근접해 있는 경우는 수술적 제거로 종양의 부피를 줄여 시신경계와 거리를 떨어뜨린 후, 수술 전후의 시신경기능이나 MRI 검사결과를 종합하여 방사선 수술여부를 결정합니다. 또한 시신경계와 떨어져 있는 경우 일차적 치료로 사용될 수 있으며, 완전 적출 후 재발된 경우, 해면정맥동 등 수술적 제거가 어려운 부분을 침범해 있는 경우에도 적응증이 됩니다. 뇌하수체 종양 중 호르몬 분비를 하지 않는 경우의 종양성장 억제율은 95% 이상이고, 호르몬을 분비하는 뇌하수체 종양의 경우에는 내분비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약 70%입니다. 치료를 원할 경우 외래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또한 감마나이프 센터로 전화를 하시거나 직접 방문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