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간호본부 > 치유적 환경 > 즐거운 SMC 간호사

즐거운 SMC 간호사

열린 의사소통 채널 구축


간호부원장, 팀장 정기 간담회 및 Hot-line 운영

직종간 각종 원내 이슈에 대해 토론하는 '통通토론방' 게시판

집단 지성을 모아 개선책을 함께 만들어보는 참여공간입니다

'칭찬합니다' 게시판

가슴 따뜻한 주인공을 찾아 마음껏 칭찬하고 격려합니다

커뮤니케이션 담당자, 사원 협의회

적극적으로 대화하고 소통하는 창구입니다

'아이디어 톡톡' 게시판

현장의 업무 개선 아이디어를 제안합니다

 

즐거운 일터는 우리가 만든다!


HWP(Healthy Work Place) 위원회의 ‘Joy in Work’ 활동

 ‘Joy in Work’ 은 즐겁고 건강하고 생산적인 일터를 만들기 위해, 개인, 핵심리더, 상급리더가 각각 할 수 있는 일에 긍정적인 마인드로 집중하는 것에서 시작되며, HWP위원회의 간호사가 주축이 되어, IHI(Institute for Healthcare Improvement)의 프레임을 SMC 간호조직에 적용하였고, 모든 간호사가 함께하는 활동입니다.
자발적으로 pebble을 찾아내고 제거하는 프로세스 개선, 칭찬 릴레이, viral pay 활용, 마법의 피드백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SMC 인재상에 적합한 간호사를 발굴 및 인정하고 자긍심 향상과 상호존중, 협력하는 문화를 함께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Self caring의 일환으로 시작한 감사일기가 씨앗이 되어 동료, 타부서, 환자•보호자와 감사함을 나누게 되었고, 이를 감사나무로 만들어, 병원 곳곳을 감사의 마음으로 물들이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즐거운 일터를 함께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장 간호사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개선

일례로, 간호사의 유니폼과 근무화에 대한 불편함을 적극 수렴하여, 기능성과 활동성을 강화한 근무복과 운동화로 개선하였습니다.

보람찬 SMC 간호봉사단

SMC 간호봉사단은 2016년에 설립되어, 지역사회의 노인, 아동, 청소년, 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건강 및 감염 관리에 대한 지식을 나누는 재능기부 봉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는 장애우가 생활하는 그룹홈에서 건강관리 방법을 개별 교육하는 등, 활동 범위와 영역을 점차 확대하고 있습니다.

 

 

자긍심 UP! 즐거움 UP!


간호사의 날

플로렌스 나이팅게일 탄생일을 기념하여 간호의 본질과 간호사로서의 의미를 되새기고, 직원간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간호사의 날’ 기념식과 간호학술대회를 매년 5월에 개최하고 있습니다.

기념식에서는 부서 Best Nurse로 선출된 간호사 중 경합을 거쳐 SMC 간호 정신에 부합하는 나이팅게일을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으며, 학술대회 통해, 간호의 전문성 향상에 기여한 우수한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격려하는 의미 있는 행사입니다.

Nursing Festival

한해를 마감하며, SMC 간호실무모델을 기반으로 핵심가치를 함양하고, 전략방향에 따른 세부전략을 실천함으로써 최상의 간호경험을 통한 환자행복을 실현하는데 탁월한 재능과 노력을 보이거나 뚜렷한 업적을 낸 부서 및 간호사를 칭찬하고, 그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축제입니다.
환자안전 지킴상, 상호협력상 등 15개의 부서 시상과 혁신추구상, 우수 프리셉터상 등 14개의 개인 시상이 있으며, Best Practice, Happy Rounding 등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자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