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subimg01_b.jpg
현재 페이지 위치 : 사회복지상담 > 상담영역 > 당뇨 > 소아당뇨

소아당뇨

개요

소아당뇨병은 인슐린 분비가 어려워 일상생활에서 혈당조절이 어렵기에 철저한 주사요법, 식사관리, 운동관리, 생활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입니다. 이에 본원에서는 의사, 간호사, 영양사, 운동처방사, 의료사회복지사가 한 팀을 이루어 환자와 가족의 안정적인 당뇨관리를 지원합니다.
의료사회복지사는 환자와 가족이 소아당뇨의 발병과 향후 관리에 대해 긍정적으로 수용하여 치료에 순응하고 나아가 정상적인 성장과정에서 환자 스스로의 당뇨관리가 가능하도록 돕습니다.

심리정서적 지지를 위한 상담 서비스

소아당뇨환자와 부모는 진단에서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당뇨관리 및 환자의 성장과 관련하여 많은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의료사회복지사와의 상담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데 겪는 어려움과 주변의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직면할 수 있는 스트레스와 고민들을 긍정적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생활습관을 위한 교육 서비스

소아당뇨를 진단받은 후에는 의료진의 협진의뢰에 따라 환자와 부모들을 대상으로 긍정적인 생활습관을 함양하는데 필요한 행동수정 교육을 실시합니다. 본 교육을 통해서 소아당뇨환자의 심리정서적, 행동적 특성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생활습관으로의 변화를 위한 환경 조성 및 구체적인 기술 등을 습득하게 됩니다.

소아당뇨 가족모임 지원 서비스

소아당뇨 가족모임은 소아당뇨 환자와 부모의 자체적 자조 모임으로써 상호간에 정서적 지지와 유익한 정보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소아당뇨 관리에 따른 심리적 적응, 부모역할, 가족간 대화기법 등에 대해 정기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며 학교생활에서의 적응 등을 위한 집단상담, 모범사례발표를 통한 집단상담을 실시합니다.
소아당뇨 가족모임은 2~3개월에 1번씩 정기적으로 만남의 자리를 가짐으로써 상호간의 정서적 위안과 정보를 나눕니다.
또한 현장교육의 일환으로 연 1회 가족야유회를 실시하여 소아당뇨 환아의 실제 생활의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환자 및 가족간의 유대를 강화합니다. 본 야유회는 서울 인근의 산과 공원 등에서 실시되며 의료진을 포함한 병원의 소아당뇨치료팀이 전원
참석하여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