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사회복지팀 > 상담영역 > 완화치료

완화치료

개요

말기암으로 인하여 더 이상 적극적인 암치료가 어려운 환자는 긍정적인 가족적, 심리정서적, 영적, 사회적, 의료적, 경제적
여건 아래 보다 편안하게 증상이 관리되고 임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에 사회복지사는 말기암 환자가 남은 수명 기간동안 인간으로서의 존엄성 및 삶의 질을 유지하게 하고, 보다 평안하게 임종을 맞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나아가 사별가족의 고통과 슬픔을 경감시키기 위한 도움을 제공합니다.

임종상담 서비스

말기암환자를 위한 긍정적인 돌봄을 위해 환자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상담을 실시합니다. 이를 통해 환자 가정의 주변 여건, 환자 및 보호자가 가지는 말기암 및 임종에 대한 수용정도, 지지체계, 간병 사항 및 장례계획 등을 파악합니다. 이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환자 및 보호자에게 필요한 조언 및 정보를 제공하며 심리정서적 지지를 통해 임종 및 사별에 대한 고통과 슬픔을 경감되도록 지원합니다.

지역사회자원 연계 서비스

말기암환자의 상태에 따라 간병, 이동목욕 등과 같은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사회복지사는 환자와 가족의 다양한 서비스 욕구를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지역사회내의 전문기관 및 단체와 신속히 연계합니다. 이를 통해 적절한 지역사회 복지서비스가 연계되어 보다 안정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지원합니다.

치료비 지원 서비스

말기암환자는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하여 지속적인 완화치료에 필요한 치료비 마련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사회복지사는 치료비 지원이 가능한 사회복지제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적절한 후원기관과의 연계를 통하여 치료비의 일부를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