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의료사회복지사는 후원기관 연결을 위한 경제력 평가를 할 때에 제출하신 서류와 정직한 상담내용에 근거하여 최대한 공정을 기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환자나 보호자에게 재산과 수입 등을 말씀하시면서 진료비 조달의 자신감을 표현하신 분이 후원금을 요청하신다면, 오해를 불러일으킴으로써 병동 분위기가 바람직하지 못하게 변질될 우려가 있으므로, 후원금을 요청하기보다는 자력으로 진료비를 해결하시는 것을 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2) 지금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이웃의 도움을 받지만, 치료 후에 환자의 건강이 회복되고, 경제적 상황이 나아졌을 때에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위하여 작은 도움의 손길을 드릴 수 있는 마음은 준비하셨는지요?
3) 삼성서울병원에서는 모든 의료진이 환자의 건강회복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으므로 보호자께서는 의료진의 지시에 순응하고 다른 보호자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병동이 치료중심적으로 되리 수 있도록 협조하셔야 합니다. 이것은 나의 가족 뿐 아니라 다른 환자들의 건강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후원금을 신청하시기 전에 이러한 병원의 치료분위기 조성에 호응하고 계시는지 자신을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4) 후원기관에서는 객관적 사실에 의하여 지원결정을 하며, 병동에서 비추어진 옆 보호자들의 모습으로는 그 가정의 어려움을 알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다른 환자가 후원금을 받기로 결정되었을때, 경쟁심이나 시기심을 드러내기보다는 위로하고 격려하는 성숙한 모습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5) 후원금은 가족이 해야 할 진료비 부담을 좋은 이웃들이 정성을 모아 마련해 주시는 것입니다. 후원금을 받으신 경우에는 타인들의 눈에 후원금을 믿고 넉넉한 소비를 하는 듯한 인상을 주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6) 의료사회복지사와의 삼담을 통해 진료비에 대한 후원기관을 적극적으로 연결시켜 드림으로써 보호자께서 갖는 진료비 조달의 어려움을 다소나마 완화시켜 드리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