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폐고혈압센터 > 폐고혈압 > 질환정보 > 정의

정의

정의

폐고혈압은 심장에서 폐를 연결해주는 폐혈관(폐동맥계)안의 압력이 높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고혈압은 심장에서 전신을 연결해주는 전신혈관(동맥)의 압력이 높은 상태로 폐고혈압과는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전신에 피가 공급되고 산소를 소모하고 다시 산소를 공급받는 과정을
“순환계(Circulatory system)"라 통칭합니다. 이는 크게 나누어 “체순환계”와 “폐순환계"로 나눌 수 있는데, 체순환계가 전신에 산소를 전달해주고 대사산물을 회수하여 돌아오는 과정이라면, 폐순환계는 산소포화도가 낮은 혈액을 폐로 보내어 산소를 얻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장은 이러한 순환계를 유지시키는 “펌프”이며 체순환계를 담당하는 좌심실과 폐순환계를 담당하는 우심실로 나뉩니다.

심장은 규칙적으로 뛰면서 압력을 만들어 내는데 전신으로 나가는 체동맥계의 압력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혈압)은 정상적으로 수축기 90-120 mmHg, 이완기 60-80 mmHg, 평균 압력 70-110 mmHg 을 유지합니다.
전신에서 돌아온 피는 산소를 거의 다 써버린 상태이기 때문에 산소를 받기 위해서 폐로 향하게 되며 이를 위해 우심실이 펌프로서 작동합니다. 우심실에서 폐로 나가는 폐동맥계의 압력은 체순환계와는 달리 정상적으로 수축기 35 mmHg 이하, 평균 20 mmHg 이하를 유지합니다. 따라서 폐 내부의 혈관은 혈압 상승에 대해 매우 민감하며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싫어합니다.

폐고혈압은 어떠한 원인이든 폐동맥내의 압력이 상승되는 상태를 일컫는 것으로, 그 원인질환이 매우 다양하며 이에 따라 치료법도 달라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