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폐고혈압센터 > 만성혈전색전성 폐고혈압 > 질환정보 > 진단을 위한 검사들

진단을 위한 검사들

진단을 위한 검사들

심장초음파검사

폐고혈압이 있음을 아는 가장 기본적인 검사로 다른 폐고혈압과 비슷한 검사소견을 보입니다.
때로 폐동맥 내에 혈전이 보이기도 하지만 만성 혈전색전성 폐고혈압의 경우 심장초음파에서 보이는 폐동맥 부위보다 더 멀리 색전이 있어 대게는 보이지 않습니다.

폐관류 핵의학 스캔

폐고혈압의 원인이 만성 혈전색전성 폐고혈압임을 다른 폐고혈압 질환과 감별하는데 매우 중요한 검사로 녹지 않은 혈전이 있는 곳은 혈류가 줄어들어 폐의 혈류가 불규칙한 분포를 보입니다.
 
검게 보이는 곳이 정상적인 혈류가 흐르는 곳이고 나머지 폐의 대부분이 혈전색전으로 인하여 혈류가 저하되고 있습니다.

흉부 CT 조영술

폐동맥이 혈전색전으로 좁아지거나 막혀있음이 보이고, 혈전색전 부위의 혈류 저하에 따른 불규칙한 음영을 볼 수 있고, 그 분포 부위에 따라 수술 치료가 가능한지 판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우심도자술 및 폐동맥 조영술

정맥을 통하여 카테터라 불리는 가느다란 관을 폐동맥까지 삽입하여 직접 폐동맥압을 재고 혈관사진을 촬영하는 검사입니다. 폐동맥압의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며, 진단 및 수술 가능성을 판단하는데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폐고혈압이 심한 경우 검사에 의한 합병증의 위험성이 있으며, 혈관확장제를 투여하여 폐동맥압이 줄어드는지를 관찰함으로써 예후 및 수술 후 호전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