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영상의학과 >

목록 정보
검사명 심도자술(Cardiac catheterization), 심혈관조영술(Coronary angiography),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시술(Percutaneous coronary intervention) 출처 순환기내과

내용

심혈관조영술이란?

심혈관조영술은 직경이 가는 플라스틱관(직경 2~3mm, 길이 약 1m)을 동맥 혹은 정맥에 삽입하여 이 관을 혈관을 따라 심장에 도달시킨 뒤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에 조영제를 주사하고 X-선을 투영하여 관상동맥 형태나 이상을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심도자술은 이와 같은 방법으로 심장 안의 압력, 산소포화도를 측정하고  X-선 조영제를 주사하여 심장 구조 및 이상을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왜 심혈관조영술을 시행하는가?

심혈관조영술은 대부분의 심장질환, 특히 협심증이나 심근경색고 같은 허혈성심장질환을 진단하는데 중요하며, 이외에도 심장의 기능 및 형태에 관해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시술 (풍선확장술, 스텐트 삽입술, 판막성형술 등)을 시행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여러 치료방침을 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심혈관조영술 및 중재술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입원 전에 혈액 검사, 흉부 X-선, 심전도 등 사전검사가 필요합니다. 입원은 시술 전날 혹은 당일날 하게 되며, 퇴원은 시술 후 별 문제가 없으면 시술 다음날 혹은 당일날 하실 수 있습니다.

시술과정

환자 이동

입원 후 검사 스케쥴이 정하여지면 전날 자정 이후 혹은 당일 아침 가벼운 식사 후부터 금식을 하게 됩니다. 검사는 3층 심혈관조영실에서 이루어지며, 보호자는 환자가 검사 시간동안 병실에서 대기하셔야 합니다.
최근에는 양측 팔의 요골동맥을 이용하여 거의 모든 검사와 시술이 이루어지지만 간혹 하지의 대퇴동맥을 이용하여 시술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검사전 병동에서 시술부위(사타구니)를 면도 합니다.

심혈관조영술

환자는 시술을 위해 심혈관조영실로 이동하여 심장을 투영하여 관찰할 수 있는 특수 X선 촬영장치 아래 눕게 됩니다. 이때 불편하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대기중인 의료진에게 말씀하십시오.

심혈관조영술 시술 부위

시술은 대부분의 경우에서 우측팔의 손목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환자의 상태가 특별한 치료 상황에서는 좌측 손목 혹은 양측 하지의 사타구니 부위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심혈관조영술 도관 삽입

시술부위를 국소 마취한 후 도관을 동맥내로 삽입합니다. 국소 마취시와 도관을 동맥내로 삽입시 약간의 통증을 느낄 수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에서 시술 중에는 큰 불편감을 느끼지 않습니다.
시술 중 관상동맥 내부로 조영제를 주입하게 됩니다. 이때 후끈거림, 메스꺼움, 두통 등을 느낄 수 있으나 금방 사라지므로 안심하십시오. 만약 증상이 심하면 시술자나 주변의 의료진에게 증상에 관해 말씀하십시오. 검사시간은 3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되며 필요시 치료적 중재술을 시행하게 되면 대략 1시간 정도가 추가로 소요됩니다.

정상 혈관, 협착이 발견된 혈관
 


관상동맥조영술
 

관상동맥조영술에서 관상동맥의 협착이 발견되면 환자는 의료진의 판단에 의하여 내과적 약물치료,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시술, 혹은 흉부외과적 수술을 시행 받게 됩니다. 만약 관상동맥 중재시술이 치료방침으로 정해지면 보통은 심혈관조영술에 이어서 곧바로 중재시술이 진행됩니다.

풍선카테터

협착이 있는 혈관을 넓히기 위해서 먼저 특별하게 만들어진 풍선카테터를 병변부위에 삽입하여 위치시킨 후 카테터 끝에 달린 풍선을 확장시켜 협착이 있는 부위를 넓히게 됩니다.

스텐트 삽입 후

만약 충분하게 협착부위가 넓혀지지 않았거나 시술부위에 풍선 확장으로 인한 혈관의 손상이 있는 경우'스텐트'라고 하는 금속 그물망을 병변부위에 삽입하게 됩니다.
특히 최근에는 특수한 약물을 코팅한 스텐트가 개발되어 실제 임상에서 쓰이고 있는데 스텐트 삽입 후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재협착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스텐트 삽입 후 재협착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환자들에 대해서 의료진의 판단에 의하여 선택적으로 약물을 코팅한 스텐트를 삽입하고 있습니다.

시술 전 주의사항

· 과거의 수술 및 병력, 알레르기 유무(약물, 조영제 등)가 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물의 이름과 용량을 알고 계셔야 하며, 와파린(쿠마딘)을 복용하고 계신 경우 의사와 상의하여 미리 복용을 중지하여야 합니다.
· 시술에 관계없이 가슴에 통증이 있으면 즉시 말씀해 주십시오. 필요시 니트로글리세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임신 중이거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미리 말씀하셔야 합니다.
· 시술 6~8시간 전부터 금식을 해야 하며 시술 후에는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식사를 하십시오.

시술 후 주의사항

도관 제거

· 손목을 이용하여 시술한 경우에는 시술 부위에서 도관을 제거한 후 이 부위를 압박하여 지혈하고 병동으로 돌아옵니다. 단 대퇴동맥을 사용하여 시술을 한 경우에는 일정시간이 지난 후 병동에서 도관을 제거할 경우도 있습니다. 시술 후 환자의 상태에 따라 심장중환자실에서 집중관찰을 할 수도 있습니다.
 

호출

· 시술부위가 손목인 경우 시술부위에 거즈를 대고 반창고로 세게 압박을 한 상태로 병실로 돌아오게 됩니다. 약간의 저린감은 있을 수 있으며 2~6시간 정도는 손목을 사용하거나 물건을 집는 등의 활동은 하지 말고 안정하셔야 합니다. 시술부위가 축축해지거나 선홍색의 피가 관찰되면 그 부위를 손으로 누르고 간호사 호출기를 이용하여 의사나 간호사에게 즉시 알려주십시오.

병상

· 시술부위가 사타구니인 경우 시술 후 반듯이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구부리거나 일어나 앉지 말고 4시간 에서 대략 15시간 정도 절대 안정하셔야 합니다. 역시 시술부위에서 출혈이 관찰되는 경우는 즉시 의료진에게 알려 주십시오.

물 섭취

· 검사시 사용한 조영제는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설되므로 검사가 끝난 후부터 물을 시간당 2컵 이상 정도로 1.5리터 이상 드십시오. 시술 후 흉통이나 호흡곤란, 어지럼증이 있으면 의료진에게 알리십시오.
시술 후 추가 검사나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으면 대개 다음날 혹은 당일날 퇴원하시게 됩니다. 퇴원 후에는 지속적인 외래방문을 통해 약물치료를 계속 하셔야 하며, 생활상 주의사항도 지키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