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subimg01_b.jpg
현재 페이지 위치 : 영양팀 > 식사요법 > 질환별 영양관리

질환별 영양관리

식사요법 용어 검색 폼

용어 검색 :

예) 유방암, 뇌종양, 위암

식사요법 인덱스 검색

본 식사요법 정보는 삼성서울병원에서 저작권을 소유 하고 있습니다. 무단 배포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빈혈(Anaemia )

인쇄하기 메일발송 건강 Ebook 담기

  • 주요정보
  • 식사요법
  • 질환정보
  • 진료정보
  • 건강정보
  • 검사정보
  • 관련정보

주요정보

닫기

식사요법

more

식사요법

영양팀 > 질환별 영양관리 > 빈혈

빈혈이란 무엇일까요?

빈혈(貧血)이란? 말 그대로 풀이하면 피가 부족하다는 말이지만 실제로는 피에서 산소를 나르는 역할을 하는 헤모글로빈(혈색소)의 양 또는 적혈구의 크기나 수가 부족한 상태를 말합니다.

빈혈은 왜 생길까요?

일반적으로 가장 흔한 빈혈은 철분결핍성 빈혈로 부적절한 철분 섭취, 채식 위주의 식사, 단백질 (어육류) 섭취 부족의 경우 많이 나타납니다.
대부분 빈혈은 적혈구의 합성에 필요한 영양소들 (철분, 비타민 B12, 엽산)의 결핍에 의해 가장 많이 발생되나, 빈혈 관련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한다 할지라도 소화기질환, 약물에 의한 흡수장애 등으로 철분 흡수가 부적절한 경우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량이 증가되는 임신기, 수유기, 청소년기, 영유아기에도 요구량 만큼 충족되지 못 할 경우 빈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원인에 따른 빈혈의 종류

철분결핍성 빈혈

철분의 흡수 불량, 체내 필요 증가, 출혈에 의한 철분의 손실로 인해 철분이 결핍되어 나타납니다.전체 빈혈의 약 80% 이상이 철분결핍성 빈혈입니다.

거대적아구성 빈혈

비타민 B12와 엽산의 결핍으로 인해 골수에서 적혈구를 만드는 능력이 저하되어 나타납니다.대부분의 경우 소화기에서의 흡수장애가 원인이 되는데,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으로 인한 수술,비타민 B12의 흡수를 돕는 내재인자의 결핍으로 비타민의 흡수가 불완전하여 나타나게 됩니다.

재생불량성 빈혈

골수의 조혈 기능저하로 인해 적혈구의 증식이 감소되어 발생되는 빈혈입니다.

용혈성 빈혈

적혈구가 만들어 지는 양보다 파괴되는 양이 더 많아 발생되는 빈혈입니다.선천적인 경우, 약제 사용이나 감염 등에 의해 유발될 수 있으며, 비타민 E의 결핍에 의해서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빈혈의 식이요법

일반적으로 가장 흔한 철분부족, 엽산 부족으로 인한 빈혈의 경우 다음과 같은 식사요법이 빈혈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매끼 섭취합니다.

고기, 생선, 두부, 콩 등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질 좋은 단백질은 혈액의 생성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매끼 1접시 이상 섭취하도록 합니다.

철분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합니다.

철분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간, 콩팥, 살코기, 해산물, 계란노른자, 대두, 완두콩, 건포도, 굴, 멸치, 녹색 채소류 등입니다. 채소류 보다는 어육류에 포함된 철분이 우리 몸에서 흡수가 더 잘되므로 가급적 동물성 식품에 들어있는 철분을 섭취합니다.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채소 및 과일에는 혈액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 B, 비타민 C, 엽산 등이 풍부합니다. 채소는 매끼 2∼3 접시 드시고, 매일 간식으로 과일을 섭취합니다.

식사 시 또는 식사 직후에 차, 커피, 청량 음료의 섭취를 피합니다.

차, 커피, 청량 음료에 들어있는 탄닌이나 인성분은 철분과 결합하여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가급적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술은 적당량만 마십니다.

술은 혈액을 만드는데 필요한 엽산, 비타민 B12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따라서 과음하시는 것은 좋지 않으며, 마시더라도 맥주 1잔 반 ~ 3잔 반, 와인 1잔 ~ 2잔, 위스키 1잔 ~ 3잔 정도는 넘지 않도록 합니다.

철분 보충제 복용시 주의사항

철분 보충제 복용시 철분은 위가 비어 있을 때 가장 흡수가 잘 되므로 식사 전후로 2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고 복용합니다.철분제는 위장을 자극하여 메스꺼움, 상복부 불편감, 복부팽만감, 속쓰림, 설사 또는 변비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음식은 가능한 소화가 잘 되도록 부드럽게 조리하여 드시고, 변비가 생길 경우 섬유소가 많이 함유된 해조류나 야채류를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