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인을 위한 면역력 증진 식사요법

손임휘(영양사)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에 관심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보통 영양 섭취가 부족할수록 면역력과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생활 수칙을 지키고 식사에도 신경을 기울여야 합니다. 따라서 면역력을 증강시킬 수 있는 건강한 당뇨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면역력 증가시키는 영양소

미량 영양소인 셀레늄과 아연은 면역 시스템에 있어 효과적인 작용을 위해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 A, C, E 3종은 체내에서 생성된 나쁜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해주는 방패막 역할을 하여 보호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 이들을 하나의 비타민 제제로 섭취하기 보다는 여러가지 식품들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다양한 영양소도 함께 섭취할 수 있어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영양소별 면역 Up 식품들

곡류군에 포함된 보리와 완두콩은 아연이 풍부하고 고구마 속에는 비타민 A, C, E가 골고루 골고루 들어있어 겨울철 간식으로 손꼽히는 식품입니다.
* 그러나 당뇨인의 경우 고구마 中 1개(약 140g)가 밥 2/3공기와 비슷한 당질량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식후 간식으로 고구마를 먹을 경우 혈당조절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나에게 필요한 적정량을 알고 섭취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어육류군 중 아연의 대표식품으로 손꼽히는 굴, 쇠고기는 단백질 또한 풍부하여 혈당을 천천히 올라가게 도와주므로 자주 섭취하며, 1회 1~2토막씩 섭취하도록 합니다.
채소군으로 분류되는 녹색잎 채소의 대표주자 시금치는 1교환(70g) 당 비타민 A가 약 3000 ㎍, 비타민 C는 25 ㎎ 이 들어 있어 감기 예방, 면역력 증강 효과가 있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혈당 조절에 도움이됩니다.
* 그러나 즙을 내서 먹거나 갈아서 먹는 경우는 식이 섬유소를 충분히 섭취 할 수 없으므로 본 재료의 형태를 살려 섭취하도록 합니다.

★ 면역력 향상을 위한 하루 식단

(예시 1600kcal)

면역력 향상을 위한 하루 식단
메뉴 양(g) 아연(mg)
조식 현미밥 2/3공기
쇠고기 미역국
꼬막무침
연근조림
브로콜리생채
나박김치
140g(현미20g)
소고기 40g
꼬막 70g
아연0.4 mg
아연1.7 mg
아연1.6 mg
중식 굴밥 1공기
시금치 된장국
두부지짐
꽈리고추찜
배추김치
굴     40g
시금치 70g
두부   80g
아연5.3 mg
석식 보리밥 1공기
콩나물국
고등어
김치찜
계란말이
양송이버섯볶음
숙주나물
210g(보리30g) 아연0.5 mg
간식 귤(120g-1교환), 두유(1개)
하루 총 아연 함량 9.5 mg
(1일 권장량 대비 남성 약 95%, 여성 119% 충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