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 경직 클리닉
1. 담당 : 김연희, 장원혁 교수
2. 시간 : 목 오전
-
Q
근 경직이란 무엇인가요?
-
A
근 경직이란 뇌 및 척수질환 및 손상 같은 중추신경계 질환으로 인해 근육의 신장반사가 과도하게 흥분되어 움직이는 속도에 비례하여 근육의 긴장도가 증가한 상태를 말합니다. 증상은 운동 및 안정 시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근육이 뻣뻣해지는 양상으로 나타나며 팔, 다리 및 얼굴, 목 등의 모든 근육에서 나타날 수 있어 통증 및 운동기능 상실의 주 원인이 됩니다.근 경직 발생 초기에 적절히 치료를 받지 못하면 지속적인 근 수축에 의해 골격 및 관절의 변형이 일어나게 되고, 이럴 경우 가벼운 외상에 의해서도 피부 손상이 발생하고 욕창의 위험율이 높아지며 골절의 위험도 높아집니다. 특히 아직 성장 단계에 있는 어린이 및 청소년의 경우에는 성장이 불균형하게 되고 관절의 발달성 탈구의 발생률이 높아져 운동발달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보툴리눔 독소 근육내 주사
보툴리눔 독소 근육내 주사는 신경전달물질의 전달을 방해함으로써 기능적 탈신경을 유발하여 사지의 경직과 경부근긴장이상증을 치료하는 시술입니다. 보툴리눔 독소 주입 후 아세틸콜린 전달이 되지 않으면서 기능적으로 탈신경이 되며 효과는 대개 3-6개월 정도 지속됩니다.
시술 과정 및 방법 : 근육경직 및 경부근긴장이상증을 유발하는 근육을 찾기 위하여 근전도기기나전기자극을 이용하여 목표근육을 국소화하고 보툴리눔 독소를 주사합니다.
보조기
팔, 다리, 목 등의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보조기를 여러 형태로 제작하여 착용할 수 있으며, 물리치료와 함께 시행하여 큰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서울병원 근 경직 클리닉에서는 손 보조기를 자체 제작하여 환자의 상태에 적절한 알맞은 보조기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