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심장뇌혈관병원 - 튼튼한 심장, 깨끗한 혈관, 행복한 뇌, 환자행복과 의료혁신을 추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삼성서울병원 심장뇌혈관병원장 오재건 입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우리나라는 세계에서도 가장 빠른 속도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고령화 되면서 심장, 혈관 질환이 증가하고 사망의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으며, 또 건강수명 단축에도 뇌졸중과 심장질환이 가장 큰 요인의 하나로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뇌졸중, 심장마비, 대동맥질환, 말초혈관질환들이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방식은 다르지만, 그 모든 질환들의 발병요인에 공통점이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동맥경화증이 대부분의 발병의 주요인이 되어 4분의1의 뇌혈관질환이 있는 환자는 심혈관에 문제가 있고 또 다른 심장질환도 같이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 반대로 심장질환 중 심방 세동, 심장의 종양, 심장에 생기는 혈전들이 뇌졸중과 말초혈관 문제를 일으키게 할 수도 있기에 뇌졸중 환자, 말초혈관질환의 환자들은 포괄적인 심장의 조사가 필수적입니다. 또한 발병요인이 유사하기 때문에, 심근경색과 뇌 경색 환자검사 치료법이 비슷한데, 혈전용해제법, 아스피린, 스텐트 이용은 심장 쪽에 10-15년 일찍 시작했고, 검사 이미징 특히 CT/MRI는 뇌경색분야에서 15년 이상 먼저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심장, 뇌졸중, 혈관질환의 진단과 치료를 종합적으로 할 수 있으면 융합과 시너지의 창출 가능성이 아주 많다고 보며, 환자분들께는 밖에 나타난 질환은 물론 병행되는 질환도 더 효과적으로 치료해 드리고 예방 할 수 있으며, 의료진은 같거나 비슷한 질환의 진료와 연구를 다른 분야와 같이 할 수 있으며 병원차원에서는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으로서 연구와 혁신에 더욱 힘을 쏟게 되어 크게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저희 심장뇌혈관병원의 슬로건은 튼튼한 심장, 깨끗한 혈관, 행복한 뇌를 최장, 최대로 연장하는 것이고, 앞으로 최상의 첨단 통합진료와 융합연구를 통해 환자행복과 의료혁신을 추구함으로써 세계적인 병원을 만드는 것이 우리들의 미션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을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구성 멤버와 조직입니다. 심장뇌혈관병원은 심장, 뇌졸중, 혈관, 이미징, 예방재활센터 등 5개 센터와 운영지원실, 시너지전략실, 대외협력실이 병원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협력하여 일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었습니다. 예전의 “과”라는 개념을 떠나 질환 별로 그 분야 내과, 외과, 영상의학과, 중환자실, 소아청소년과 등을 통합하여 구성하였습니다.

저희의 전략방향은 4가지를 추구하는데, 우리들은 환자중심으로 시스템을 만들어 가면서 최상의 표준화된 진료를 지향하고, 점점 더 높아지는 중증질환을 통합적으로 치료할 수 있고, 그러기 위하여 최첨단의 기술과 치료법을 도입하고, 심장뇌혈관 전문가 양성과 국내의 협력관계를 강화시킬 예정입니다. 또한 저는 미국과 한국을 오가며 이러한 프로세스를 이미 훨씬 오래 전부터 해오고 있는 제가 일하고 있는 메이요클리닉과의 협력관계를 더 높여서 메이요클리닉과 삼성서울병원, 나아가서는 한국의 모든 병원이 다같이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해보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삼성서울병원 심장뇌혈관병원장 오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