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삽입형 전자기기(심박동기, 이식형 제세동기, 심장재동기화 치료, 이식형 심전도 기록기) 검사

심장기기(심박동기, 제세동기, 심장재동기화 치료, 삽입형 심전도 기록기) 검사

심장 삽입형 전자기기 검사란?

심장 박동기, 이식형제세동기, 심장재동기화 치료 또는 삽입형 심전도 기록기와 같은 이식형 심장 기기를 삽입한 환자들에게 시행하며, 이 검사를 통해 이식형 심장 기기의 기능 및 배터리 상태, 부정맥 및 치료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검사 시간은 보통 15~20분 정도 소요됩니다.

검사 방법

  • 검사실 침대에 누우면 심전도를 찍습니다.
  • 프로그래머와 연결되어 있는 프로그래머 헤드를 사진 처럼 환자의 심장 기기 위에 올려 놓습니다.
  • 프로그래머를 통해 환자의 기기 상태 및 배터리 상태를 검사합니다.
  • 필요시 환자의 상태에 따라 모드, 전기 세기 및 심박동수의 조절같은 프로그램 변경도 시행합니다.

주의사항

  • 심전도 검사를 위해 상,하 분리된 옷을 입으시기 바랍니다.

심박동기(pacemaker)

심박동기 인공심장박동기, 선없는 심장박동기

동기능부전증후군, 방실 차단 같은 서맥성 부정맥을 가진 환자에게 삽입하는 심장 기기입니다. 심방이나 심실에 삽입된 전극선을 통해 심장 근육에 전기 자극을 전달하여 심장이 규칙적이고 제시간에 박동할 수 있도록 돕는 장치입니다. 최근에는 가슴 부위의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대퇴 정맥을 통해 심장에 직접 삽입하는 [전극선이 없는 박동기(leadless pacemaker)]도 삽입하고 있습니다.

이식형 제세동기(ICD: implantable cardioverter-defibrillator)

제세동기 이식형 제세동기, 피하 이식형 제세동기

심실 빈맥이나 심실 세동과 같이 급사를 유발 할 수 있는 빈맥성 부정맥이 진단되었거나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환자에게 삽입하는 심장 기기입니다. 심실 빈맥 또는 심실 세동 부정맥이 발생되면 이식형 제세동기가 스스로 전기 충격을 주어 부정맥을 없애주고 정상 리듬으로 되돌리는 기기 이며, 심박동기 기능(pacemaker)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극선으로 인한 합병증을 줄이기 위해 개발된 피하 이식형 제세동기(SICD)도 삽입하고 있습니다.

심장 재동기화 치료(CRT: cardiac resynchronization therapy)

CRT(Biventicular Pacemaker)

3개월 이상의 적절한 약물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되는 심부전 환자의 경우, 심구혈률(EF) 감소나 심실내 전도 지연 등이 발생하면 심장 재동기화 치료 기기를 삽입합니다. 이 기기는 심장 기능을 향상시키고 생존률을 완화하기 위해 삽입하며 단순 [CRT-P]와 CRT-P 기능에 제세동기 기능을 갖춘 [CRT-D] 두 종류가 있습니다.

이식형 사건 기록기(ILP: implantable loop recorder)

CRT(Biventicular Pacemaker)

재발성 실신, 재발성 두근거림 또는 심방세동이 의심되는 원일불명의 뇌졸중이 있는 환자에게 삽입하여 부정맥을 진단하는 심장 기기입니다. 이 기기는 2-3년 동안 환자의 심장리듬을 자동으로 저장하며, 필요시 수동으로 기록도 가능합니다.

심장기기(심박동기, 제세동기, 심장재동기화 치료, 삽입형 심전도 기록기) 검사에 대한 문의나 예약시간 변경 시 (02) 3410-2756 검사실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