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성 당뇨병 영양관리

손임휘(영양사)

이번 호에서는 임신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의 혈당 관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중 당뇨병에는 크게 기존에 당뇨병이 있던 사람이 임신한 경우(임신전 1형이나 2형 당뇨병이 있었던 여성이 임신한 경우)임신성 당뇨병(원래 당뇨병이 없던 사람이 임신 중기 이후에 당뇨병이 발견된 경우)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는 균형 잡힌 영양섭취가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모체 영양의 중요성은 철저한 혈당조절이 필요한 당뇨병 임산부와 임신성 당뇨의 경우 더 강조됩니다.

◆ 임신성 당뇨병 관리지침

1. 필요한 열량과 단백질을 섭취합니다.
하루 필요한 열량은 표준체중과 활동도를 고려하여 임신초반기에는 표준체중 1kg당 약 30kcal 정도이며 중, 후반기에는 추가열량(200~300kcal)을 공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임신 중에는 혈액량, 자궁조직, 유방조직의 증가, 태반조직의 축적을 위해 추가로 단백질이 필요하므로 비임신기의 필요량에 10~15g을 추가하여 섭취하도록 합니다. (1.2~1.5g/kg/d)

2. 임신 중 체중증가를 관찰합니다.
일반적으로 임신 중, 후반기에는 체중증가가 주당 0.2~0.5kg정도로 모체증가, 태아성장, 태반증가, 양수증가 등이 나타납니다.
과체중 임산부는 임신성 고혈압 및 전자간증(고혈압과 부종같은 임신중독증) 등 산과적 문제의 발생 가능성이 높고 임신 중의 체중감량은 아이의 성장에 불충분한 영양공급 초래, 지방 분해로 인한 케톤이 생성되어 태아의 지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임신 기간별 권장되는 체중증가 범위

임신 전 체중 체중증가
저체중 (표준체중90%미만) 12.5~18kg
정상체중(표준체중) 11.5~16kg
과체중/비만
(표준체중120%초과)
7~11.5kg

※ 자가혈당 측정방법과 혈당 조절 목표 범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6월 당뇨소식지를 참고해 주세요.

◆ 임신성 당뇨병의 식사지침

  1. 골고루 다양한 식품 섭취를 통해 균형 잡힌 영양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식사시간은 규칙적으로 하며 소량씩 자주 먹도록 합니다. (하루 3번의 식사와 3번의 간식으로 배분)
  3. 아침에는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여 일반적으로 아침 식후 혈당이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아침 식사량(특히 탄수화물)을 줄입니다.
  4. 섬유소가 많이 함유된 잡곡류, 야채 및 해조류를 자주 이용하고, 주스보다는 생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나 과일의 과다섭취는 혈당 상승의 원인이 되므로 적당량 섭취합니다.
  5. 칼슘 섭취를 위해 1일 2~3회의 유제품 섭취를 권장합니다.
  6.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동물성 지방보다는 식물성 기름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7. 사탕, 초코우유, 청량음료, 단과자 등 설탕이나 당분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혈당을 빨리 상승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카페인 많이 함유된 식품인 커피, 홍차, 초콜렛 등의 섭취를 조절하여 지나친 카페인 섭취는 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