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이 습관이 되려면,,,

구미현(사회복지사)

무엇인가를 처음 스스로 해냈을 때의 기억은 오래 갑니다. 조립 장난감을 나 혼자 만들어 냈을 때의 기쁨, 운전 면허를 취득하고 자동차를 처음 운전했을 때의 놀라움, 처음으로 혼자 여행을 갔을 때의 벅차오름.. 오랜 시간이 지나도 잊혀지지 않고 기분 좋은 기억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분 좋은 경험은 다음에도 시도해볼 수 있는 힘을 줍니다. 어떤 행동을 하기 위한 동기를 끌어올리기 위해 한번의 실천과 ‘해냈다’라는 성공 경험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무엇인가를 실행에 옮기고 ‘해냈다’라는 느낌을 갖게 되면 다시 한번 해내고 싶다는 의욕을 유발하게 됩니다. 경험이 있기 때문에 전 보다 더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도 생기게 되고, 행동을 지속하게 됩니다. 이렇게 지속되고 반복되는 행동은 습관이 되기도 합니다.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성공 확률이 높은 만만한 것으로 한번 시도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작은 것이라도 실천해서 해내고 나면 자신감도 얻고 만족스러워 하며 더 큰 것을 시도할 수 있게 됩니다.
무리한 사업확장으로 하락세 였던 스타벅스를 다시 상향세로 바꿔 놓은 하워드 슐츠의 작은 실천도 관심을 가질 만 합니다. 하워드 슐츠는 업무에 복귀하면서 가장 먼저 한 일은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였다고 합니다. 회사를 머리부터 발끝까지 새롭게 리모델링하겠다는 목표의 시작을 자신의 습관 개선으로 잡았던 것입니다. 그때부터 그는 전날 몇 시에 잠자리에 들었든 새벽 5시 반에 알람을 맞춰 놓았다고 합니다. 일어나자마자 커피를 끓여 마시고 전날 매출 결과를 요약한 음성 사서함을 들었다고 합니다. 지구상 어딘가에 깨어 있는 영업점이 있는 만큼 이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의지였다고 합니다.
당뇨인분들은 건강관리를 위해 생활관리를 잘 해야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좋은 습관을 가지면 좋겠다고 이야기 합니다. 좋은 습관을 가지기 위해서는 우선 무엇인가 스스로 해낼 수 있는 작은 실천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식사를 할 때 한 숟가락의 밥을 덜어내고 먹는 것을 해보십시오. 잘 했다면 잘 실천한 나를 칭찬해주십시오. 그 이후 하루를 실천해보고, 일주일을 실천해보십시오. 이제는 한 숟가락 덜 먹는 내가 자연스러울 수 있습니다. 운동도 그렇습니다. 무조건 한 층의 계단을 오르겠다는 목표를 가져 보십시오. 올라가려는 층이 있다면 엘리베이터를 탈 때 한 층 아래에 내려서 올라가십시오. 하루를 실천해보고, 일주일을 실천해보십시오. 계단을 오르는 운동은 자연스러운 나의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습관으로 만들고 싶은 행동은 아주 간단하고 만만할 것부터 시작해보십시오. 작은 행동의 시작과 성취감은 더 변화된 나의 모습으로 응답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