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치료과정 소개

방사선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체내 종양조직에 방사선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 모의치료 (시뮬레이션)란 작업을 시행하게 됩니다.
모의치료는 치료받을 때의 자세를 정하고 보조 기구를 제작하며 치료 부위를 표시하는 등 정확한 방사선치료를 위한 중요한 준비과정입니다.

접수 창구/수납

  • 예약 시간에 맞춰 도착하시면 반드시 접수를 하셔야 합니다.
  • 무인접수기를 이용하는 경우 진료카드를 넣고 이름을 확인한 후 접수 버튼을 꼭 눌러 주셔야 합니다.
  • 접수완료 되었다는 안내문구를 확인하고 치료를 받을 해당 대기실에서 기다립니다.
  • [접수창구]
  • [무인접수기]
[접수안내]
  • 만약 무인접수기에서 치료접수 창구로 오시라는 안내문구가 나오면 공지사항이 있으니 반드시 접수창구 직원에게 접수하십시오.
  • 수납은 과내 수납, 예약창구, 또는 무인수납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기실

접수 후 해당 대기실에서 기다리면 이름을 호명해 드립니다. 전광판 화면으로 대기자 현황을 보여드립니다.
  • [접수 창구 앞 대기실]
  • [진료실 앞 대기 공간]

안정실

[안정실 내부]
심신의 안정이 필요하거나 대기 시간이 긴 환자인 경우 안정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안정실은 방사선치료 중인 환자분들이 휴식과 안정을 취하는 곳이므로 큰 소리로 얘기하 거나 음식물 섭취를 삼가해 주시고 소파를 이용하실 때 넘어지지 않도록 유의하십시오.

상담실

[담당 간호사와의 상담]
심신의 안정이 필요하거나 대기 시간이 긴 환자인 경우 안정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안정실은 방사선치료 중인 환자분들이 휴식과 안정을 취하는 곳이므로 큰 소리로 얘기하 거나 음식물 섭취를 삼가해 주시고 소파를 이용하실 때 넘어지지 않도록 유의하십시오.

교육실

[방사선치료 이해하기 교육]
일 주일에 한 번씩(매주 화요일 10:00~11:00) 치료실 담당자가 방사선치료의 기본에 대하여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암교육센터에서 예약해 주십시오.
* 예약 및 문의 국번없이 02-3410-6619

조영제 주사 연결

모의치료 중에 컴퓨터 단층촬영기(CT)를 이용하여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이 때 정확한 치료 부위를 확인하기 위해 조영제 주사를 투여하는 경우가 있으며 조영제 투여가 필요한 분들은 간호사가 주사를 연결하여 드립니다.
  • [조영제 주사기 모양]
  • [조영제 주사 연결 및 투여]

고정기구

방사선이 치료 부위에 정확하게 전달되도록 하기 위해서 방사선 치료를 받는 동안 몸을 움직여서는 안 됩니다.
치료 자세가 불안정하거나 오랫동안 가만히 누워 계시기 힘든 분들을 위해 환자 개개인 별로 맞춘 여러 가지 자세 고정 기구를 모의치료 과정 중에 만듭니다.
[고정 기구 제작]
[자세 고정하는 기구들]

두경부 고정기구 (열가소성 플라스틱 마스크)

뇌종양 및 두경부 종양치료는 치료 부위를 얼굴에 표시하면 일상 생활이 어렵게 되는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환자 얼굴 본을 떠 플라스틱 재질의 마스크를 만듭니다. 편안하게 치료용 베개 위에 누운 상태에서 치료실 담당자가 모양 변형이 가능한 상태로 만들기 위해 따뜻한 물에 담군 플라스틱 망을 얼굴 위에 씌워 얼굴 본을 뜹니다. 그 다음 환자 얼굴 모양에 맞게 변형된 플라스틱 망을 드라이기를 이용하여 말립니다. 온도가 내려가 굳어진 플라스틱망 마스크에 테이프를 붙인 후 치료 부위를 표시하게 됩니다.

[두경부 고정기구(아쿠아플라스트, AQUAPLAST)제작 과정]

다양한 고정기구

방사선치료를 받는 동안 딱딱한 테이블 위에 편히 누우실 수 있도록 치료용 베개를 제공합니다.
엎드려서 치료받는 분들은 전용 베개를 사용합니다.

[치료할 때 사용하는 베게들]

모의치료기기

삼성서울병원 방사선 종양학과에서는 현재 3대의 모의치료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치료기는 치료 목적, 부위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투시촬영을 이용한 모의치료기

[투시촬영을 이용한 모의치료기]
가장 기본적인 모의치료기로 실시간 엑스레이 영상을 보면서 치료 부위를 정하게 됩니다.
짧은 시간에 치료 계획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한 치료가 필요한 척추 및 전이암 환자에게 적용됩니다.

컴퓨터 단층촬영(CT)을 이용한 모의치료기

[컴퓨터 단층촬영(CT)을 이용한 모의치료기]
종양조직에 많은 양의 방사선을 전달하는 동시에 주변에 정상 조직에는 노출을 최소화 해야 하거나 치료 부위가 넓어 여러 부위를 치료할 경우에 이용됩니다. 주로 3차원입체 조형방사선치료 혹은 고정밀 방사선치료를 할 때 이용됩니다.종양조직에 많은 양의 방사선을 전달하는 동시에 주변에 정상 조직에는 노출을 최소화 해야 하거나 치료 부위가 넓어 여러 부위를 치료할 경우에 이용됩니다. 주로 3차원입체 조형방사선치료 혹은 고정밀 방사선치료를 할 때 이용됩니다.

호흡 동조가 가능한 4차원 모의치료기

[영상유도 방사선치료 전용 모의치료기]
위장, 간, 폐 등 호흡에 따라 움직이는 부위에 종양이 있는 경우 환자의 호흡 주기에 맞춰 영상을 획득 할 수 있는 특수 컴퓨터 단층촬영기를 이용해 치료 범위를 정하게 됩니다.
4차원 모의치료기를 이용할 환자들은 치료가 쉽게 이뤄지도록 숨쉬는 방법을 사전에 치료실 담당자로부터 교육받게 됩니다.

치료부위 표시 및 반영구적 점 표시

모의치료를 통해 치료 부위를 정하게 되면 그 부위를 싸인펜과 잉크 등으로 표시합니다. 매일 치료할 때마다 치료실에서 치료표시부위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목욕을 하거나 몸에 로션을 발라서 표시가 지워지면 안 됩니다. 치료 기간이 길 경우에는 이러한 불편함 을 덜어드리기 위해 반영구적인 점 표시를 피부에 새겨 드립니다.

바늘을 이용하여 표시하는 반영구적인 점 표시 방법은 약간 따가운 느낌이 들지만 깨알과 같이 매우 작기 때문에 표시가 잘 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표시는 대개 일년 이상 지나면 없어지지만 환자에 따라서는 없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부위표시 작업 및 문신과정]

컴퓨터 계획

치료 부위가 결정되면 환자분께 가장 적합한 치료 계획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세웁니다.
간단한 치료는 몇시간에서 하루, 정밀한 치료의 경우 1주일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이 작업은 의료진을 비롯하여 의학물리학자, 선량계측사, 방사선사 등이 서로 긴밀하게 협조 하여 환자에게 가장 좋은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 컴퓨터 작업을 통해 완성 된 방사선 치료 계획
  • 종양부위에 집중적으로 방사선을 주면서 주변 정상조직에 가는 선량을 최소화
[컴퓨터 작업을 통해 완성된 방사선 치료 계획, 중앙부위에 집중적으로 방사선을 주면서 주변 정상 조직에 가는 선량을최소화]

치료 계획 승인

치료 계획 작업이 끝난 후 담당 의료진이 마지막으로 검토하여 승인하면 치료실로 계획안이 전달됩니다.
전달된 치료계획은 치료기 자동시스템에 입력되고 치료기 자동시스템이 자동적으로 제어하여 치료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치료실 출입

실제 치료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치료실 내에 환자 이외에는 어느 누구도 있을 수 없습니다.
치료실에 출입하기 위한 출입구 문은 방사선이 새어 나오지 않도록 방사선 차폐물질이 포함된 육중한 금속으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한 치료를 위해 치료실 출입시 치료실 담당자의 안내에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 컴퓨터 작업을 통해 완성 된 방사선 치료 계획
  • 종양부위에 집중적으로 방사선을 주면서 주변 정상조직에 가는 선량을 최소화
[치료실 전동문 개폐 모습]

치료기기(선형가속기)

본원에는 일반 선형가속기 4대, 토모테라피 1대, 4차원 호흡동조 전용 선형가속기 1대, 체부정위방사선치료(방사선수술) 전용 노발리스 치료기 1대 등 총 7대의 치료기기가 있 으며 환자들은 치료 목적과 질병 상태, 치료 부위, 비용 대비 효과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치료 기기에서 치료를 받게 됩니다.

[치료실 전동문 개폐 모습]
  • [호흡동조 선형가속기]
  • [토모테라피]
  • [노발라스 티엑스]

치료실 내 레이저

치료기의 테이블에 누우면 초록색 선이 십자 모양으로 교차해서 피부 위를 지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모의치료실에서 정했던 치료 부위에 정확하게 방사선이 전달되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초록색, 빨간색 레이저는 몸에 아무런 해를 끼치지 않습니다.

[레이저로 치료 부위 맞추는 작업]

치료 테이블 조정

[레이저로 치료 부위 맞추는 작업]
치료를 받기 위해 테이블 위에 누우면 치료 부위를 몸에 표시한 선과 치료실 내 레이저가 일치하도록 테이블을 이동시킵니다. 치료가 끝날 때까지 테이블 위에서 움직이면 안 되며 불안하거나 혹은 가만히 누워 있기 힘든 분들은 떨어지지 않게 고정하여 드립니다.

조정실

치료실 담당자는 조정실 컴퓨터 계획대로 치료를 수행하며 모든 작동은 컴퓨터를 통해 원격으로 자동 제어됩니다.
조정실과 치료실에는 마이크가 연결되어 있어 필요한 사항을 전달할 수 있으며 치료 중 불편한 사항은 언제든지 말씀하십시오. 또한 치료실 내부를 폐쇄회로 화면 (CCTV)을 통해 수시로 관찰하여 치료 중 만일의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계획한 부위에 정확하게 방사선이 들어가는지 최종 확인하는 장면]

차폐물 및 선량보상 필터

방사선 치료의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방사선이 정확하게 종양 부위에 전달하는 동시에 주변의 정상 조직에는 최소한으로 노출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치료 할 때마다 방사선이 나오는 입구에 차폐물과 선량보상필터를 설치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치료실 담당자가 직접 설치하였지만 최근에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컴퓨터에 의해 치료기 내부에서 자동으로 설치 및 제거가 이루어집니다.

[종양부위 주변에 있는 정상 조직에 방사선이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 차폐물]

포탈(치료확인) 영상

첫 치료 시 방사선이 계획했던 대로 정확하게 들어 가는지 마지막으로 검증하기 위해 방사선 사진을 촬영합니다.

이는 모의 치료와 첫 치료 사이에 부득이하게 몸에 표시한 곳과 계획했던 치료 부위가 다를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 촬영한 사진을 포탈 영상이라고 하며 이 사진을 통해 정확한 치료가 이루어지는지 확인한 후 실제 치료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노발리스 티엑스에서 치료 부위 확인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