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자 치료의 차별성
혁신 기술을 통한 정확한 치료와 환자의 특성에 맞춘 맞춤형 치료를 제공합니다
- 01.
- 환자의 특성을 고려한 환자 맞춤형 치료를 실시합니다.
모든 환자는 각기 다른 위치에 다른 모양과 크기의 암조직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각 환자의 특성에 맞추어서 암조직에 정확한 방사선량을 전달하기 위한 환자 맞춤 치료가 필요합니다.
-
환자 상태에 맞는 최적의 치료법 제시
양성자치료는 양성자빔을 전달하는 방법에 따라 2가지 방식으로 나뉘어집니다.
환자 상태에 맞는 최적의 치료법 워블링(Wobbling) 스캐닝(Scanning) 호흡의 영향을 받아 움직임이 많은 장기 치료나
넓은 면적의 치료에 적합합니다.암조직 주변에 장기가 밀집되어 있어
정밀한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 적합합니다. - 삼성 양성자치료센터에서는 위의 양성자치료를 포함하여 기존의 엑스선치료까지, 환자 별 맞춤 치료를 위해 최적의 치료법을 제시해 드립니다.
-
환자 별 맞춤 차폐체(Block)와 보상체(Compensator) 구성
워블링(Wobbling) 치료에서는 정상조직에 방사선량이 전달되지 않도록 암조직 모양에 맞는 환자 별 맞춤 차폐체(Block)와 보상체(Compensator)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
호흡 동조 모의치료
호흡에 의한 종양의 움직임은 환자마다 다르게 나타나므로 모의치료를 통해 종양과 장기의 움직임을 사전에 확인, 호홉주기에 따른 환자 맞춤 양성자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의치료 CT를 촬영할 때 호흡동조 전산화단층촬영(4DCT)을 확보하여 호흡의 움직임을 파악하고, 이 움직임을 바탕으로 양성자치료계획을 세워 실제 치료 시 호흡주기에 따라 방사선량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치료방법을 사용합니다.
- [자주찾는질문] 워블링(Wobbling)과 스캐닝(Scanning)
-
[워블링(Wobbling) 방식]
[스캐닝(Scanning) 방식]
워블링(Wobbling) 방식은 브래그 피크를 넓게 펴주는 리지 필터(Ridge Filter)를 사용하여 종양의 두께에 맞는 선량분포를 만들어 줍니다. 이 때, 너비방향으로는 차폐체(Block) 또는 MLC(Multi-Leaf Collimator)를 이용하고 깊이방향으로는 보상체(Compensator)를 사용하여 암조직에만 방사선을 전달합니다.
-
환자에 최적화된 움직임 제어
삼성 양성자치료센터에서 사용하는 로봇 치료대(Robotic Couch)는 여섯 방향으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치료대로서, 치료 시 위치 조정을 위해 환자가 직접 움직일 필요 없이 환자의 위치를 0.1mm단위로 정밀하게 자동 교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360도 회전 갠트리(360 Rotating Gantry)는 암조직의 위치에 맞춰 0.1° 단위로 정밀하게 갠트리의 각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Robotic Couch]
[360 Rotating Gantry]
- 02.
- 최첨단 기술을 이용한 정확한 치료를 수행합니다.
삼성 양성자치료센터에서는 최첨단 양성자치료 기술을 기반으로 암조직에만 높은 방사선량을 전달하고, 정상조직에는 방사선 노출을 최소화하는 최적의 치료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
스캐닝 (Scanning) 치료
삼성 양성자치료센터에서는 양성자 빔의 세기를 에너지마다 다르게 조절하여 종양의 모양에 정확하게 방사선량을 줄 수 있는 세기조절 양성자치료 기법인 IMPT(Intensity Modulated Proton Therapy)가 가능합니다. 삼성 양성자치료센터의 세기조절 양성자치료는 라인 스캐닝(Line Scanning)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 방식은 현재 세계적으로도 몇 안 되는 병원에서 도입 중인 최첨단 기술이며, 일부 양성자치료 병원들이 사용 중이거나 개발 중인 스팟 스캐닝(Spot Scanning)과 비교하여 보다 빠르고 정밀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
정밀 영상유도 치료
치료계획과 동일하게 방사선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모의치료 CT와 동일한 자세를 치료실에서 재현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삼성 양성자치료센터에서는 선량전달의 정확성 확보를 위해 2차원 X-ray 영상과 움직임을 확인하기 위한 투시 영상(Fluoroscopy)뿐만 아니라 국내 최초로 CBCT (Cone Beam CT)를 통한 영상유도 기법으로 종양 근처의 정확한 3차원 정보를 얻어 치료의 정확도를 한층 높였습니다.
-
다엽콜리메이터(Multi-leaf Collimator)
삼성 양성자치료센터는 환자의 암조직에 맞게 순식간에 모양을 바꿀 수 있는 MLC(Multi-Leaf Collimator)가 설치되어 있으며 향후 이를 활용하여 치료 준비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세기조절 양성자치료 시 정상조직을 현재보다 더 보호할 수 있는 치료기법을 개발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