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이동 왼측이동
  • 치료 장비는 어떤 것이 있나요?

    A
    삼성서울병원에는 치료 부위와 환자의 체형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방사선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도록 일반선형가속기 4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영상유도 방사선치료 및 호흡동조 치료, 체부정위 방사선치료(방사선수술)가 가능한 최신형 선형가속기Clinac? iX, Novalis Tx 2대와 세기조절 방사선치료 전용기기인 토모테라피Tomotherapy 2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방사성 동위원소(Ir-192)"를 체내 및 병소 부위에 직접 삽입하여 치료하는 근접 치료기가 있습니다.
  • 방사선 수술은 어떤 치료 방법인가요?

    A
    3차원 좌표계를 이용하여 많은 양의 방사선을 여러 방향에서 집중적으로 종양에 전달하는 치료법을 정위 방사선치료(stereotactic radiation therapy)라 합니다.

    정위 방사선치료에는 뇌 부위의 병변에 한 번의 고선량 방사선치료를 하는 정위 방사선 수술(SRS, stereotactic radiosurgery)과 뇌 이외의 체부 병변에 1~5회의 치료를 시행하는 체부정위 방사선치료(SBRT, stereotactic body radiation therapy)가 있습니다. 체부정위 방사선치료는 영상유도장비와 정위 방사선치료 시스템이 장착된 선형가속기를 이용해 폐암, 간암, 척추종양 등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 영상유도 방사선치료와 4차원 방사선치료란 무엇인가요?

    A
    영상유도 방사선치료(Image Guided Radiation Therapy)
    치료 범위를 정하고 치료 부위 주변의 정상조직에 대한 범위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방사선 치료 직전에 치료 부위의 영상확인 및 교정 과정을 거쳐 시행하는 정밀한 치료법입니다. 특히 종양 주위에 중요한 장기(척수신경, 눈, 직장 등)가 있는 경우에 효과적인 치료 기술입니다.




    4차원 방사선치료(4-Dimensional Radiation Therapy)
    환자의 생리적인 움직임을 고려한 치료법입니다. 예를 들어, 환자의 호흡에 따른 움직임을 고려하여 방사선치료를 하면 부작용도 줄고 효과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폐암이나 간암 등에서 호흡에 따른 종양의 위치를 분석함으로써 종양에 정확하게 방사선을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 세기조절 방사선 치료(Intensity Modulated Radiation Therapy)란 무엇인가요?

    A
    세기조절 방사선 치료
    종양에 전달하는 개별 방사선을 수 개에서 수십 개까지 세분화하고, 각 세분화된 영역마다 방사선의 양, 즉 “세기”를 조절함으로써 종양 주위의 정상조직에 들어가는 방사선량을 최소화하고 종양에만 선택적으로 원하는 방사선량을 줄 수 있는 “맞춤형 방사선 치료법”입니다.

    토모테라피
    세기조절 방사선 치료 전용 장비로, 컴퓨터 단층촬영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최첨단 방사선 치료기입니다. 방사선 치료 전 단층촬영을 통하여 치료 위치를 확인한 후 방사선 치료를 시행할 수 있어 정상장기는 보존하면서 종양에 국한하여 고선량의 방사선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치료할
    종양의 모양이 다양하거나 여러 부위인 경우에도 동시에 치료가 가능합니다


  • 양성자치료는 기존의 방사선치료와 어떻게 다른가요? 세기조절 방사선치료(IMRT)와 같은 특수치료와 비교하면 어떤가요?

    A
    X-선을 이용한 방사선치료와 비교하여 양성자치료는 종양 주변의 정상조직에 전달되는 방사선량이 적기 때문에 치료에 따르는 부작용의 가능성을 낮추면서 충분한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아 환자에서는 2차암 발생 가능성과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두 치료 중 어떤 방법이 적합할지는 환자의 상태 및 치료 목적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방사선종양학 전문의와 맞춤 상담을 통하여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알기 쉬운 콘텐츠
  • 브래그 피크란 무엇일까요?

    [슬라이드]브래그 피크란 무엇일까요?

  • 양성자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슬라이드]양성자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