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과 영양을 한큐에 힘이 불끈 근육 Up!! 저항 운동이란?

삼성서울병원 임상영양팀


힘이 불끈 근육 Up!! 저항 운동이란?




저항운동이 무엇인가요?

 

저항 운동(resistance exercise)이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으로 흔히 무산소 운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과는 다르게 고강도 운동으로 이루어져 신체가 긴급하게 에너지 공급을 받아야 하므로 에너지 생산효율이 가장 좋은 탄수화물을 에너지화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저항운동은 왜 꼭 해야 하죠?

근육의 둘레를 재고 있는 모습

 

골격근은 체중의 40%정도를 차지하면서 기초대사량의 20% 정도를 소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체지방은 체중의 20% 정도이고(사람마다 차이가 큼) 기초대사량의 5% 수준의 열량을 소모하게 되므로 골격근이 훨씬 더 많은 열량 소모를 하는 조직입니다. 체중감량에 있어 유산소 운동은 직접적으로 체지방량을 줄일 수 있는 운동으로 꼭 필요하지만 저항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려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것 또한 하루 에너지 소비 비율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 외에도 근력을 증가시켜 체력을 향상시키고 근육 합성을 자극하여 근육 손실을 억제하며, 골밀도를 높이고 뼈와 인대, 힘줄을 튼튼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저항 운동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신체 부위에 따른 운동의 종류를 나누고 있으며 기계를 이용한 운동과, 기구를 이용하여(덤벨, 바벨, 밴드 등) 하는 운동, 맨몸으로 운동할 수 있습니다. 저항운동도 유산소 운동과 마찬가지로 본인의 운동 능력에 따라 무게나 횟수를 점차 증가시키면 근육생성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항 운동의 종류 : 가슴운동(푸쉬업, 벤치프레스), 팔운동(트라이셉스 익스텐션), 복근운동(크런치, 다리 들어 올리기), 다리운동(스쿼트)

태그
67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