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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규 칼럼> 안아주기(1)

삼성의료원 사회정신건강연구소서양문학 가운데는 성서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것들이 많다.1962년 노벨문학상을 받은 미국 소설가 존 스타인벡의 『에덴의 동쪽』이 그 중 하나인데,이 작품은 특히 부모와 자녀 간의 문제에 관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전설적인 배우 제임스 딘이 주연한 동명 영화로 더 널리 알려진 이 소설에서 스타인벡은 한 가족의 3대에 걸친이야기를 전개하며 인간의 선과 악 그리고 죄와 구원의 문제를 다루었다.하지만 엘리아 카잔 감독은 소설 가운데 제 4부만을 각색하여 영화화하며 초점을 거부당하는 자의 고통에 맞추었다.이야기는 대강 이렇다.쌍둥이 형제인 아론과 칼은 매우 대조적이다. 아버지 아담을 닮은 아론은 온순하고 내성적이며 모범생이다.그러나 남편을 버리고 가출하여 사창가를 운영하는 어머니 케티를 닮은 칼은 열정적이며 거칠다.때문에 아담은 아론을 편애하고, 그럴수록 칼은 빗나간다. 그러던 어느 날 칼은 어머니 케티에 관한 비밀을 알게 된다.이후 그는 아버지를 동정하고 파산한 그를 도우려고 콩 농사를 시작한다.1차대전이 일어나 미국이 참전하자 곡식 값이 뛰어 칼은 큰돈을 번다.추수감사절 날, 칼은 그 돈을 아버지에게 선물한다.하지만 아담은 전쟁을 이용해 돈벌이를 했다고 칼을 꾸짖으며 거부하고, 아론의 약혼만을 선물로 받는다.이 대목은 구약성서 「창세기」 4장에서 신이 아벨의 제사는 받고 카인의 제사는 거부했던 것을 재현한 것이다.그러자 분노한 칼은 아론을 어머니 케티가 운영하는 사창가로 데리고 가서 모든 비밀을 폭로한다.죽은 줄만 알고 있던 천사 같은 어머니에 대한 비밀을 안 아론은 충격을 받아 괴로워하다 군에 자원입대하고, 어머니 케티는 자살한다.그 후 아론의 전사 소식이 날라 오고 아담도 쓰러진다.칼은 아담의 임종자리에서 자신의 죄를 고백하고 용서를 빌지만 아담은 아무 대답 없이 숨을 거둔다.본의가 아니었지만 칼은 아버지, 어머니, 형, 그리고 결국은 자기 자신마저도 파멸로 몰고 갔다.왜 그랬을까? 작품의 초점이 여기에 맞추어져있는데, 우리는 독일 출신 정신의학자 에리히 프롬에게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그는 『사랑의 기술』에서 한 인간의 탄생을 구약성서에 나오는 실낙원 이야기를 통해 설명했다.프롬에 의하면, 탄생이란 인간이 모태로부터 분리되어 모든 것이 비결정적이고 불확실하며 개방적인 상황으로 추방당하는 것이다.그리고 그의 미래에 확실한 것은 오직 죽음뿐이다. 정신분석학적으로 보면 모든 인간은 아담과 하와가 낙원으로부터추방당한 것과 같은 실낙원의 경험으로부터 삶을 시작한다는 뜻이다.때문에 인간의 무의식에는 실존적 소외감, 곧 버림받은 감정, 쓸모없음에 대한 인식, 죽을 것 같은 느낌 등이 근원적으로 깔려있다.그래서 프롬은 인간의 가장 절실한 욕구는 분리 상태를 극복해 고독이라는 감옥을 떠나려는 욕구이다.이 목적의 실현에 절대적으로 실패할 때 광기가 생긴다라고 단정했다.그렇다. 바로 이 때문에 모든 인간의 내면에는 그 누구와 합일하려고 하는 강렬한 욕망이 자리하고 있다.그리고 그것이 거부당할 때, 그는 발광한다. 칼이 그랬다!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프롬은 인간이 실존적 소외감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은 주술도, 섹스도, 공동체의식도, 자기몰입도 아니고, 오직 사랑이라고 주장한다.사랑만이 인간과 인간의 진실하고 지속적인 결합을 가능케 하여 죽을 것만 같은 실존적 분리감과 고독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이 같은 정신분석학적 주장도 역시 사랑만이 인간과 세상을 구원할 수 있다는 성서의 내용과 일치한다.프롬의 진단과 처방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분명하고 유익하다.부모는 어떤 경우에도 자녀들을 거부하거나 뿌리침으로써 실낙원의 경험을 하도록 하는 언어와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오히려 그들이 부모와 일체감을 갖도록, 다시 말해 구원의 경험을 갖도록 해야 한다는 뜻이다.신만이 인간을 구원할 수 있듯이 오직 부모만이 이 일을 할 수 있는데, 여기에는 안아주기만 한 것이 없다.이게 무슨 말일까? 다음에 이어 이야기하자.[약력]김용규 철학자, 철학/신학전공- 주요저서 : 철학카페에서 문학읽기, 웅진지식하우스, 생각의 시대, 살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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