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과 맞춤 영양소] 내 몸에 맞는 맞춤 영양소, 제1탄 뇌를 움직이고 보호하는 영양소!
‘나이가 들면 머리가 굳는다’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나요? 인지기능의 저하는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노인의 인지기능의 감소는 개인의 삶의 질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삶의 질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이가 들어도 건강하게 뇌가 활동하려면 어떤 영양소가 필요할까요?
그렇다면 당질만 제대로 섭취하면 될까요? 최근 연구에 따르면 노인들의 인지기능이 저하되는 요인으로 주목 받는 영양소로 비타민B군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비타민B군은 포도당과 같은 단일탄소의 대사에 관여하고 있는데, 단일탄소의 대사가 이루어지는 동안 호모시스테인이라는 물질이 생성됩니다. 비타민B군 중 피리독신(비타민B6), 비타민B12, 엽산은 호모시스테인을 다른 아미노산으로 바꾸기 위해 필요합니다. 만약 우리 몸에서 비타민B군이 부족하다면 호모시스테인이 계속 쌓이게 되어 심혈관 질환의 위험요인이 될 뿐만 아니라 중추신경계에서는 DNA손상을 일으켜 인지기능이 저하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알츠하이머 질환을 가진 사람이 치매가 없는 사람에서 보다 호모시스테인의 농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뇌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 포도당뿐만 아니라 비타민B군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 다.
연어채소비빔밥
재료 : 연어 한 토막(60g), 밥 1그릇(210g), 당근 1/2개(50g), 오이 1/2개(50g), 깻잎 2장, 상추 2장, 김 2장
양념 : 고추장 1큰술, 식초 1큰술, 간장 1/2큰술, 설탕 1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 1. 당근, 오이, 깻잎, 상추는 채 썰어 찬물에 담갔다가 체애 받쳐 물기를 제거합니다.
- 2. 밥을 지어 큰 그릇에 담습니다.
- 3. 밥 위에 채소와 네모나게 썬 연어를 놓고 양념을 얹은 뒤 김을 알맞은 크기로 찢어 뿌려줍니다.
- 뇌의 에너지원, 당의 급원식품 밥!
- 피리독신, 비타민B12, 비타민E가 풍부한 연어!
- 비타민A가 풍부한 당근!
- 비타민C와 엽산이 풍부한 깻잎, 상추 등의 녹색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