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영양소 탐구] 트랜스지방산의 정체를 알아보아요.
트랜스지방산은 불포화지방산의 산패를 억제하고 보존기간을 늘이기 위해 수소를 첨가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지방산입니다. 수소원자가 탄소의 이중결합을 기준으로 서로 반대방향에 놓인 형태를 갖습니다. 트랜스지방산은 마가린, 쇼트닝과 같은 경화유를 만드는 과정이나 식물성기름을 튀길 때 생성됩니다.
대부분의 연령대에서 트랜스지방산의 하루 권고량인2.2g(2000kcal기준)이내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패스트푸드와 가공식품에 대한 섭취가 늘어나고 있으며 트랜스지방산은 대부분 어린이들이 즐겨 찾는 기호식품(예, 과자, 초콜릿)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트랜스지방산을 과다 섭취하면 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당뇨병 등의 유병률이 증가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트랜스지방산은 불포화지방산보다 4배 더 유방암 유병률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심혈관질환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며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여 제2형 당뇨병의 발병률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트랜스지방산은 다이어트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열량의 섭취를 줄이더라도 트랜스지방산을 함유한 식품을 섭취하면 복부지방을 증가시킵니다. 수유부의 경우 트랜스지방산의 과다 섭취가 태아에게 필요한 영양, 특히 필수지방산의 공급이 제한되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