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 따라 지역따라 ] 해외 장수 밥상 엿보기

삼성서울병원 임상영양팀


<각 지역을 클릭하시면 아래 해달 지역 내용으로 이동합니다.>오키나와(Okinawa), 일본 훈자(Hunza), 파키스탄 바마(Bama), 중국 먼태큐트(Montacute), 영국 캄포디멜라(Campodimele), 이탈리아 로마린다(Loma Linda), 미국 니코야(Nicoya), 코스타리카 사르데냐(Sardinia), 이탈리아 심미(Symi), 그리스
오키나와(Okinawa), 일본

오키나와는 세계적인 장수마을로 알려져 있습니다. 채식위주의 식사, 단백질 급원으로 육류가 아닌 콩 발효 식품을 주로 섭취한다.
고 알려져 있으며, 대체로 여유 있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깨끗한 공기와 햇빛이 있는 야외에서의 충분한 운동과 강한 영적인 신념 또한 삶의 활력을 유지시키는 원동력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장수식품은 지방을 제거한 삶은 돼지고기, 녹황색 채소, 콩, 두부, 다시마, 해초입니다.

콩, 녹황색 채소, 해초, 두부
훈자(Hunza), 파키스탄

히말라야 산맥에 둘러싸인 훈자 마을은 대표적인 장수마을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공된 식품이 아닌 농약을 치지 않은 유기농 자연 식품을 즐겨 먹는다고 알려져 있으며 식재료가 귀해 소식이 생활화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의 삶에 만족하면서 행복하게 살고 검소한 생활태도가 특징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장수식품은 지역의 가공하지 않은 곡식과 채소, 과일, 살구, 강낭콩입니다.

강낭콩, 살구, 메론, 포도
바마(Bama), 중국

중국의 바마는 세계 5대 장수마을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연환경이 깨끗하여 미네랄이 풍부한 물과 공기가 특징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형상 외부와 고립되어 있어 외부에서 식재료를 구해오지 않고 자급자족하여 생활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지역의 식사는 칼로리가 낮고, 짜지 않으며, 식이섬유소가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장수식품은 옥수수, 콩, 고구마, 호박, 호박씨, 생선, 마그네슘과 셀레늄과 아연이 풍부한 물, 오메가-3와 오메가-6가 풍부한 대마유입니다.

고구마, 단호박, 생선, 옥수수
먼태큐트(Montacute), 영국

이 지역의 사람들은 토양이 장수의 비결이라고 생각하며, 정원에서 직접 기른 채소와 과일을 먹는 것이 특징적이라고 합니다. 신선하고 깨끗한 샘물을 마시며, 방목하여 기른 육류를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장수식품으로 예오빌샌즈(Yeovil Sands) 라고 불리는 비옥한 토양에서 직접 재배한 감자, 시금치, 콩, 양파, 양배추, 허브와 같은 유기농 채소와 과일이 있습니다.

허브, 양파, 시금치, 감자
캄포디멜라(Campodimele), 이탈리아

이탈리아의 라치오 주 라티나 현에 위치해 있는 캄포디멜라는 해발 647m의 높고 가파른언덕에 위치에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곳의 사람들은 작물을 재배하고 올리브 나무를 관리하기 위해 언덕과 수많은 계단을 오르내립니다. 또한 비타민 D 합성을 위한 햇빛 노출이 충분하며, 일찍 잠에 들고, 8시간의 깊은 숙면을 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장수식품으로는 콩,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올리브 오일, 양파나 마늘 등의 다양한 지중해 채소, 버섯, 허브, 꿀이 있습니다. 지중해식 식단 위주로 먹으며, 올리브 오일, 항노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과일 및 야채(바질, 시금치),꿀을 즐겨 먹는 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어울려서 담소를 나누며 천천히 즐기는 식사 문화가 특징적입니다.

오일, 허브, 꿀, 버섯
로마린다(Loma Linda), 미국

미국 로스앤젤러스 동쪽으로 60마일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는 마을로 미국에서 가장 오래 사는 사람들이 모여있습니다. 특정 종교를 가진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는 지역으로, 이 종교에서는 금연, 금주, 채식주의, 규칙적인 운동 및 사회 봉사를 강조합니다.
대표적인 장수식품은 견과류, 씨, 전곡류, 저지방 요구르트 입니다. 아침은 잘 차려서 충분히 먹고, 저녁은 가볍게 식사한다고 알려져 있으며,견과류와 물을 충분히 섭취하며, 술과 담배는 가급적 지양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호두, 씨, 아몬드, 요구르트
니코야(Nicoya), 코스타리카

코스타리카 서부 반도인 니코야는 아름다운 해변과 열대 우림이 우거진 아름다운 지역으로, 60세 남성이 90세에 도달할 확률이 미국보다 2배에 달하며, 질환 특히 암 발생이 적은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이 지역 사람들은 가족이나 친구간의 유대관계가 매우깊은 특징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장수식품은 직접 기른 양파, 마늘, 토마토, 양배추와 같은 채소, 옥수수 또띠아, 일반 오렌지 보다 비타민 C가 5배나 풍부한 마라뇬 (붉은색의 오렌지), 콩입니다.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물을 이용해 조리하고, 소식하는 특징이 있으며, 매일 최소 15분이상 일광욕을 통해 비타민D를 합성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띠아, 토마토, 마늘, 옥수수
사르데냐(Sardinia), 이탈리아

사르데냐는 척박하고, 개척되지 않은 지중해에 위치한 섬으로 남자 장수인이 많기로 유명합니다. 전통적으로 양치기가 많은 지역으로 양을 몰기 위해 언덕을 오르내리는 등의 활동량이 많으며 좋은 기후와 아름다운 환경으로 스트레스가 적은 특징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장수식품으로 강한 햇빛으로 항산화 물질이 다른 와인보다 3배 이상 많은 포도 및 레드와인 1~2잔, 직접 재배한 콩류, 마늘, 양파, 토마토, 파슬리, 염소우유, 양유 치즈가 있습니다. 특징적인 식습관으로 채식위주의 식사를 하며(고기는 주식이 아닌 부식으로 섭취함), 양유치즈와 물을 충분히 먹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포도와 와인, 레드와인, 파슬리, 치즈
심미(Symi), 그리스

심미는 그리스령의 섬으로 로도스섬에서 가까운 작은 항구 마을입니다. 유럽에서 백세인이 많기로 손꼽히는 곳입니다. 또한 질병률이 낮기로도 유명합니다. 이곳의 사람들은 낚시, 염소나 양 가축 등으로 바쁘며, 가족이나 친구들과 수다떨기를 좋아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장수식품으로는 올리브 오일, 토마토, 콩스프, 석류, 마늘, 허브, 염소나 양고기 입니다. 지중해식 식사를 기본으로 하며, 적당량의 레드와인을 곁들인 느긋한 식사를 즐긴다고 알려져 있으며, 녹차와 허브차를 즐겨 마신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석류, 허브차, 레드와인, 녹차

 

태그
7,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