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담배와 건강] 내가 더 빨리 술 취하는 이유


내가 더 빨리 술 취하는 이유. 빈 속에 마시면 더 빨리 술에 취해요

 

빈 속에 술을 마시면 밥을 먹고 술을 마시는 것보다 알코올 흡수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더 빨리 취합니다. 탄수화물은 알코올 흡수를 늦춥니다.

 

 

알코올 도수가 높을수록 더 빨리 술에 취한다? 정답은?

 

알코올 도수가 20~30°일 때 흡수가 가장 빠릅니다. 알코올 도수가 20°인 소주는 맥주(3~8°)보다 더 빠르게 혈중 알코올 농도를 높이지만, 양주(위스키나 보드카, 럼 등)및알코올 도수가40° 이상인 술은 위 배출을 늦추고 흡수를 억제합니다.

 

 

탄산은 더 빨리 술에 취하도록 합니다.

 

이산화탄소(탄산)가 첨가된 음료나 술은 알코올 흡수를 촉진시킵니다.

 

 

아시아인은 술에 약해요.

 

기능은 같지만 다른 분자 구조를 지닌 효소를 동종효소(Isoenzyme)라고 합니다.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ADLH(Acetal-dehydedehydrogenase, 아세트알데히드탈수소효소)는 여러 개의 동종효소가 존재하는데, 아시아인은 그 중 하나가 없는 경우가 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인종보다 아시아인은 술에 약합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술이 약한 이유

 

알코올은 지방에 잘 녹지 않기 때문에 매우 소량의 알코올만 지방으로 들어갑니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피하지방이 많고, 혈액량이 적기 때문에 같은 양의 술을 마시더라도 여성의 혈중 알코올 농도가 높습니다. 그리고 여성은 남성보다 위장에 있는ADH(Alcohol dehydrogenase, 알코올 탈수소효소: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 활성이 낮아 알코올 대사가 떨어집니다. 그리고 배란 시 평소에 술 마시는 것보다 혈중 알코올 농도가 높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더 빨리 취하게 됩니다.

 

 

 

 

약물을 복용할 경우 음주 전 의료진과 꼭 상담하세요

 

 

 

태그
22,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