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와 엄마 영양] 새로운 맛으로 아기천사의 첫걸음!
아기는 혀 내밀이 반사가 없어져 수저로 음식 섭취가 가능해 지고, 모유나 조제유(분유) 이외 식품으로 섭취하는 단백질, 지방과 탄수화물을 소화하는 능력을 갖추게 되어 본격적인 이유식을 섭취할 수 있게 됩니다. 미음이나 죽 형태의 이유식을 하루 1회에서 2회로 늘리며, 부드러운 과일이나 개월 수에 맞는 과자 등 가벼운 간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이유식을 섭취한 후 수유를 통해 영양섭취를 보충합니다.
아기는 치아가 어느 정도 나오고 턱 운동도 활발해져서 덩어리가 있는 음식을 씹고 삼키고 소화해낼 수 있습니다. 죽이나 진밥 형태의 이유식을 하루 3회로 늘여 섭취하고, 1~2회 간식을 먹습니다. 손가락으로 음식을 집어먹는 것도 가능합니다. 된 죽이나 진밥, 부드러운 형태의 이유식으로 아직 충분한 영양섭취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수유는 최소한 하루 500ml 정도 섭취해야 합니다.
유아기에 소화기계와 치아 발달이 빨리 이루어져 성장을 위한 충분한 영양섭취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밥과 반찬으로 이루어진 식사로 점차 진행하며, 하루 3회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고, 2~3회 정도 간식을 섭취합니다. 수유는 식사를 잘 먹는 것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고, 젖병수유는 가급적으로 15개월 이전에 끊습니다. 24개월 이후 유아는 성인이 먹는 대부분의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기호에 따라 식품을 골라 섭취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단 음식에 집착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올바른 식습관을 갖도록 부모에게 지도 받으며, 균형 잡힌 영양섭취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