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쑥 크는 10대 영양] 신나는 초등, 건강 프로젝트!
초등학교 시기인 어린이시기에도 지속적인 신체발달과 더불어 지적 및 인지능력이 향상되고 특히 독립심이 강해집니다. 엄마의 도움 없이 스스로 생각해서 결정하고 싶어하고, 이러한 선택이나 결정에 또래 친구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됩니다. 유아기 때와는 달리 생각도 깊어지고 성숙해진 우리 아이의 모습을 존중하고 인정하여 주십시오. 식생활 면에 있어서도 점차 아이 스스로 음식을 선택하게 되고 식품에 대한 뚜렷한 기호도를 나타낼 것입니다. 건강한 식습관이 형성되도록 좋은 본보기가 되어 주시어 아이 스스로 좋은 식생활습관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성장속도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초등학교 시절에는 1년에 키는 약 4~6cm 정도 자랍니다. 체중은 매년 3~3.5kg 정도 자라서 만 10세에는 출생 시 체중의 10배인 약 30kg 정도 됩니다.
대한 비만학회에서는 체중증가 목표를 키 2cm에 체중 1kg 증가가 바람직하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키 2cm에 체중 1.8kg 이상 증가하는 경우 과체중, 비만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우리 아이의 신장과 체중증가 정도를 함께 체크 하셔서 통통한지, 뚱뚱한지 살펴보세요~
위의 용량, 췌장소화요소의 기능, 소장 모두 어른 정도의 기능 수준으로 성숙하게 되어 식이섭취, 소화에 큰 어려움이 없는 시기입니다. 또한 성장기에 영양요구량이 어른보다 높기 때문에 작지만 어른만큼의 칼로리가 필요한 시기랍니다. 아마도 보통 체격 가진 엄마의 하루 필요량 보다 더 높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제부터는 외식 하거나 식사할 때 아이의 몫은 반드시 따로 준비 해 주셔야 한답니다. “엄마랑 같이 먹자” 이런 말씀 하지 마세요~
성장발달에는 개인차가 있으므로 표준치와 비교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우리 아이만의 성장패턴이나 양상을 관찰하여 평가하는 것이 중요함을 기억해야 합니다. 소아과 수첩에 수록되어 있는 표준성장도표에 우리아이의 키, 체중을 표시하여 성장속도를 확인해 보세요. 정체 되어 있는지 너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