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음료와 간식] 인스턴트 간식 속에 숨어 우리의 건강을 해치는 범인 ‘나트륨’


인스턴트 간식 속에 숨어있 우리의 건강을 해치는 범인, 나트륨

 

우리나라 어린이의 나트륨 섭취량은 약 3,000mg으로 세계보건기구(WHO)의 1일 나트륨 섭취 권고량(2,000mg)을 초과합니다. 특히, 어린이는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인스턴트 식품을 간식으로 빈번하게 섭취하기 때문에 이들 식품을 통한 어린이의 높은 나트륨 섭취가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인스턴트 간식 속에 숨어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나트륨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인스턴트 간식 속에 숨은 나트륨

 

나트륨은 식품에 자연적으로 존재하지만 식품을 가공할 때 맛이나 색을 더 좋게 하기 위해서 또는 식품을 장기간 보존하기 위해서 나트륨을 첨가합니다. 그러므로 과자, 초콜릿, 이온음료 등 인스턴트 간식에는 자연식품에 비해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습니다.100g당 자연식품과 인스턴트 간식의 나트륨 함량을 비교한 결과, 과일, 채소 등 자연식품에 함유된 나트륨은 미량인 반면, 아동 및 청소년들이 즐겨 섭취하는 과자의 평균 나트륨 함량은 500mg을 훌쩍 넘었습니다. 특히, 과자 100g 당 나트륨 함량은 한 끼 식사에 권장되는 나트륨 함량보다 훨씬 높으므로 주의가 요구됩니다.

 

1) 인스턴트 간식 속 꼭꼭 숨은 나트륨, 찾아볼까요?

저(120mg 이하) : 우유(43.4mg), 사과(미량). 중(120mg~500mg) : 초코칩 쿠기(257.1mg). 고(500mg이상) : 고래과자(838mg), 꽃게과자(760mg)

 

나의 건강을 좌우하는 인스턴트 간식 속 숨은 나트륨!

손에 소금을 올려 놓은 채 손목에 청진기를 댄 모습

인스턴트 식품은 나트륨 함량이 높으므로 어린이가 인스턴트 식품을 간식으로 빈번하게 섭취할 때 다양한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나트륨 성분이 신체 밖으로 칼슘을 배출시키므로 뼈가 약해지고 성장이 저해됩니다. 두 번째, 나트륨을 과량 섭취하면 혈관의 혈액량이 증가하여 혈압이 상승합니다. 마지막으로, 인스턴트 간식의 짠맛에 길들여진 아이들은 성인이 된 후 심장질환과 뇌졸중이 발생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특히,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아이의 경우, 정상체중인 아이보다 그 위험성이 높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밖에도 장기간 과량의 나트륨을 섭취할 시에는 위암, 신장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선택! Eat Smart

 

영양성분표(1회 제공량 1봉지;50g. 1회 제공량 당 120mg 미만 저 나트륨 간식. 영양소기준치는 1일 영양소 기준치에 대한 비율) 열량 258Kcal, 탄수화물 35g(%), 당류 16g, 단백질 4g(6%), 지방 10g(20%), 나트륨 110mg(6%),

 

나트륨은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으므로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하지만 나트륨의 대부분은 자연식품에 함유되어 있으며 자연식품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우리 몸에 필요한 나트륨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으므로 인스턴트 간식을 통한 나트륨 섭취는 자제해야 합니다. 대신, 과일 및 채소 등 자연식품을 간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인스턴트 간식의 섭취가 불가피할 시에는 인스턴트 식품의 영양성분표시를 참고하여 1회 제공량 당 120mg미만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그
#고혈압
11,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