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에이징 슈퍼푸드] 입안에서 터지는 건강 알알이, 콩!
콩은 단백질 35~40%, 지방 15~20%, 탄수화물 약 30%로 구성되어 있으며, 식이섬유,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 영양식품입니다. 콩 100g당 단백질이 36g으로 소고기, 돼지고기와 비교해도 부족하지 않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여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는 별칭도 있습니다. 특히 리신, 루신과 같은 아미노산 조성이 우수해 우리가 주식으로 섭취하는 곡류에 결핍된 영양소를 보완해줍니다. 이 밖에도 각종 비타민(비타민 B1, B2, 나이아신 등)과 무기질(칼슘, 인, 철, 나트륨, 칼륨 등), 섬유소가 포함되어 있어 혈압을 낮추고 동맥경화 예방효과가 있으며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려 우리 몸을 다양한 질환으로부터 보호합니다.
노란 콩은 일반적으로 ‘대두’라 부르며 종실의 크기에 따라 왕 콩, 쥐눈이 콩 또는 나물 콩으로 분류합니다. 특히, 검은 콩은 일반 콩에 비해 노화방지 성분이 4배나 많고,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매일 적정량 섭취할 때 건강하게 장수할 수 있는 식품인 슈퍼푸드로 선정되어 세계적인 식품으로 주목 받는 콩, 종류별로 주요성분과 효능에 대해 비교해볼까요?
메주콩(노란콩, 백태)단백질, 이소플라본, 레시틴
흰콩으로 불리고 메주 만드는 원료로 사용되어 ‘메주콩’이라고도 부릅니다. 두부, 된장, 간장, 콩기름 등을 만들 때 사용하는 콩류로 콩과 식물 중 단백질이 가장 풍부하고 이소플라본, 레시틴 등의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하여 항암작용,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강낭콩(채두, 운두) 식이섬유, 칼슘, 철분
강낭콩은 열매는 원통형이거나 좀 납작한 꼬투리이며 줄기 잎은 사료로 쓰이고 홍색 꽃이 핍니다. 녹말 60%, 단백질 20%를 함유하고, 비타민B1,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뼈 형성에 도움이 되는 칼슘이 풍부합니다. 강낭콩은 엽산, 철분, 망간, 인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B군 함량이 높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혈당이 빠르게 상승하는 것을 지연시켜 혈당관리 및 심장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완두콩(갯완두, 그린피스)레시틴, 칼륨, 비타민B1
탄수화물이 주성분으로 단맛이 뛰어나고 단백질이 많고 비타민도 풍부합니다. 칼륨이 풍부하여 고혈압을 예방합니다. 팥이나 강낭콩처럼 밥에 넣어 먹거나 떡•과자 등의 고물로도 이용합니다.
서리태(흑태, 검은콩) 안토시아닌, 라이신, 이소플라본
항산화 성분이 많아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고, 성인병, 탈모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겉껍질에 있는 ‘안토시아닌’ 색소는 대표적인 컬러푸드(블랙푸드)로 각광받고, 어린이들의 성장과 발육에 도움을 주는 라이신이 풍부합니다. 풍부하게 함유하는 다양한 생리활성물질은 항염증 및 항산화효과가 탁월하며 특히,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화학구조가 비슷한 식물성 에스트로겐 이소플라본이 풍부해 유방암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