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와 엄마 영양] 예비맘을 위한 식사지침_2
임신 전 체중에 따른 권장 섭취량에 맞게 골고루 섭취하고 적절한 체중 증가를 목표로 해야 합니다건강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무기질비타민 등이 함유된 양질의 음식을 섭취하고과다 섭취할 경우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 지방이나 당류 등의 식품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임신 초기인 1~3개월에는 0.5~2kg 정도가 증가하고 임신 중기와 후기에는 일주일에 0.5kg정도 증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저체중인 산모인 경우 12~18kg, 평균 체중인 산모는 11~16kg, 과체중인 산모는 6~11kg, 비만인 산모는 5~9kg까지의 체중 증가를 권장합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혈액의 양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나 기존 엄마의 적혈구가 늘어나는 것 보다 혈장의 분량이 늘어날 뿐이기 때문에 혈액의 농도가 옅어져 빈혈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뱃속의 아기는 혈액을 만들기 위해 엄마에게로부터 계속 철분을 가져오기 때문에 자연스레 빈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철이 풍부한 적색 살코기, 가금류, 해산물, 견과류, 녹색잎 채소를 섭취하도록 합니다.
임신초기에 가장 걱정이 되는 것이 아이의 기형입니다이을 막아줄 수 있는 중요한 비타민으로는 엽산이 있습니다엽산이 부족하게 되면 태아의 중추신경계가 형성되는 수정 후일 사이에 신경관 결손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전과 임신 초기에 미리 섭취해주어야 합니다엽산은 브로콜리와 녹색채소간콩키위오렌지에 많이 들어 있으니 골고루 섭취하도록 합니다.
단백질과 칼슘은 태아의 체 조직과 골격 형성그리고 모체기관의 증대에 매우 필요한 영양소입니다따라서 칼슘이 풍부한 뼈째 먹는 생선과 콩녹황색 채소를 많이 섭취하고단백질이 풍부한 고기생선달걀 등에서 매일회우유나 유제품은 하루회 꼭 섭취하도록 합니다
임산부가 걸리기 쉬운 식중독으로는 가열하지 않은 훈제 생선이나 우유로 인한 리스테리아 식중독균이 있습니다이 식중독에 걸리면 근육통과 설사가 유발되고 열이 나게 됩니다또 동물의 변이나 오염된 채소과일날고기덜 익힌 육류에서 발견되는 톡소플라즈마가 있습니다이러한 식중독 균을 막기 위해서는 화장실에 다녀와서애완동물을 만진 후아기의 기저귀를 갈고 난 후에또 요리하기 전에 반드시 손을 씻습니다또 도마와 칼은 과일과 채소용생고기해산물로 구분하여 사용해야 합니다요리를 할 때에는 번거롭긴 하지만회 분량만 조리해서 가능한 한 빨리 먹도록 하고 실온에서 오래 보관된 음식은 식중독 균이 자라났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과감히 버리도록 하고해동 후 다시 해동해야 할 경우가 있으면 재냉동 하지 말고 이 음식 또한 버리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