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체중관리] 다이어트 식품 넘쳐나는 시대에서 현명하게 살아남기!




 
 
다이어트 식품 넘쳐나는 시대에서 현명하게 살아남기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로 다이어트 식품의 판매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시중에는 운동 및 식사요법과 병행하여 다이어트 식품을 섭취했을 때 도움이 되는 것도 있지만 ‘빠른 시간안에 몸무게 감량 보장’ 혹은 ‘운동과 식사조절 없이 먹기만 하면 빠지는 약’ 등의 문구로 사람들을 현혹하고 부작용을 야기하는 제품들도 많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식품을 현명하게 구매하고 올바르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이어트 식품 넘쳐나는 시대에서 현명하게 살아남는 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1. 나의 마음과 눈을 현혹하는 광고, 조심하세요!




CHECK 제품명과 광고보다는 제품의 식품유형을 확인하세요.

 


다이어트 식품에 허위 및 과장광고들이 많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을 선택할 때는 과장되거나 비현실적인 문구, 즉 ‘빠르고 효과적인’ 혹은 ‘매우 안전한’이라고 문구가 써진 제품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식품의 제품명이나 광고보다는 제품 포장지의 식품 유형이 ‘체지방 감소 건강기능식품’ 또는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인지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젊은 여성들의 경우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해외 인터넷을 통해 다이어트 식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 제품 중에 건강상의 해를 끼치는 유해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다이어트 제품이 빈번하게 발견되므로 정식으로 수입절차를 거친 제품인지를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체중 조절용 조제식품, 무엇과 함께 섭취하느냐가 중요해요!




체중조절용 조제식품: 균형식사 및 우유와 함께 섭취하세요.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은 체중을 조절하기 위해 식사 또는 간식으로 섭취할 수 있는 제품으로 특정영양소를 첨가하거나 열량을 조절한 제품을 말합니다. 특히 바쁜 직장인 혹은 대학생의 경우 섭취하기도 쉽고 체중조절에도 도움이 되므로 분말제품, 과자류, 시리얼류, 음료류 등의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을 빈번하게 섭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 식품의 대부분은 열량이 200kcal 이하로 낮기 때문에 하루 3끼를 이러한 식품으로 모두 섭취할 경우 극심한 영양불량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 식사 중 한 끼 이상은 곡류, 어육류, 채소류, 과일류 등을 고루 갖춘 균형식사를 하는 것이 좋으며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을 섭취할 경우에는 우유 및 두유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체지방 감소 건강기능식품, 얼마나, 어떻게 섭취하느냐가 중요해요!

 

 

건강기능식품:섭취량,섭취방법,주의사항을 확인하세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사람들 중에는 건강기능식품을 더 많이 섭취할수록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권장량 이상을 섭취하거나, 다른 건강기능식품과 함께 복용하는 사람들이 간혹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기능식품을 더 많이 섭취한다고 해서 섭취량과 비례하여 효과가 더 큰 것은 아니며 오히려 지나치게 섭취할 경우 건강상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제품을 동시에 섭취할 경우 예상치 못한 반응을 일으켜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지방 감소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안전성이 입증되었다 할지라도 섭취량, 섭취방법, 섭취시 주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하고 이를 지켜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다이어트 식품,  어떤 사람들’  더욱 주의가 필요해요!



특정 계층의 사람들은(성장기 어린이, 임신·수유부, 질환자) 섭취를 자제하세요.




 
 
건강기능식품 중에는 남녀노소, 연령 구분 없이 이들 식품의 섭취를 권장하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기능식품의 특정 기능성 원료는 어린이와 임신 및 수유부가 섭취했을 때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성장기 어린이, 임신 및 수유부의 경우 이러한 다이어트 식품의 섭취를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특정 질환으로 인해 약을 복용하거나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들은 다이어트 식품이 의약품의 효능을 저해하고 치료 효과를 낮출 수 있으므로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기 전에 반드시 담당 의료진과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이어트 식품을 맹신하여 식사 및 운동관리를 하지 않고 이들 식품만을 섭취한다면 체중감소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우며 오히려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알맞은 열량을 건강하게 섭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함으로써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태그
4,9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