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 맞춤 식사] 버리는 것 없이, 자연 그대로 한 입



 
자연을 벗삼아 장수하고 싶다면, 마크로비오틱 식사

 

 
마크로비오틱(Macrobiotic diet)은 "크다(macro)"와 "생명(bio)"의 합성어로 최대한 오래 건강하게 살아가자는 의미를 지니며 자연의 흐름을 따라 살아가는 삶의 방식입니다. 마크로비오틱 사상과 식사요법은 일본인 철학자에 의해서 처음 생겨났으며 일본인 쿠시(Kushi)에 의해서 발전하였습니다. 일본의 장수 건강식으로 알려진 마크로비오틱 식사는 채식의 일종으로 곡류와 채소를 기본으로 우리 땅에서 수확한 제철 농산물을 섭취하며, 음양의 조화를 위해 채소의 뿌리부터 껍질까지 모두 다 섭취하는 식사입니다. 마크로비오틱 식사는 처음에 암을 위해 개발된 식사는 아니었지만 1980년대 암 예방과 치료를 위한 식사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습니다. 우리에게 아직은 낯선 마크로비오틱 식사는 무엇일까요? 암 예방에 정말 효과적일까요? 
 
토마토와 파프리카

 
밥

 

TIP 1. 마크로비오틱의 대표주자, 거칠 거칠 전곡류 섭취해요!

매끼 식사의 50~60%는 유기농 방식으로 길러진 전곡류를 섭취합니다. 전곡류는 밥, 면, 오트밀 등 다양한 방식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곡류를 갈아서 만든 떡, 면, 빵 등을 섭취하기 보다 통째로 섭취할 수 있는 잡곡밥, 오트밀 등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더욱 좋습니다.  

미역국

 

TIP 2. 밥의 영원한 짝꿍, 국을 잊지 마세요!

마크로비오틱 식사의 특징 중 하나는 매끼 식사에 국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국은 채소, 해산물, 곡류, 콩 등을 넣고 된장 또는 간장으로 맛을 내어 한 그릇에서 두 그릇 정도 섭취합니다. 단, 국을 만들 때 너무 짜지도 싱겁지도 않게 적절히 간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채소

 

TIP 3. 자연방식으로 자라고 길러진 채소로 힐링하세요!

매끼 식사의 20~25%는 지역에서 나고, 유기농 방식으로 길러진 채소를 섭취합니다. 채소의 2/3은 끓이기, 데치기, 굽기 등을 통해 익힌 채소를 섭취하고 나머지 1/3은 샐러드, 피클 등 익히지 않은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샐러드를 섭취할 때는 마요네즈와 기타 드레싱의 섭취를 가급적 자제합니다.  

두부

 

TIP 4. 해조류와 콩을 가까이… 육류, 난류, 유제품은 멀리 멀리!

마크로비오틱 식사는 어육류의 섭취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소고기, 돼지고기와 같은 붉은색 육류, 닭과 오리와 같은 가금류, 유제품 등은 한 달에 수회 정도로 섭취를 가급적 제한하고, 흰 살생선 또는 해산물을 주 1~2회 소량 섭취합니다. 대신 콩, 콩제품, 해조류는 매끼 식사의 5~10%로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

 

TIP 5. 후식과 간식으로 제철과일, 견과류, 구운 곡류를!

식사 후 섭취하는 후식으로 말린 과일 또는 제철과일을 주 2~3회 소량 섭취합니다. 과일 대신에 과일주스를 빈번하게 섭취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으며 과일 이외에 기타 후식은 조청, 엿기름으로 맛을 낸 간식을 선택합니다. 또한 간식으로 견과류, 씨앗류, 쌀과자, 구운 곡물 또는 볶은 콩을 소량 섭취할 수 있습니다. 

강된장

 

TIP 6. 식물성 기름은 적당히, 자연에서 나온 양념 더해, 음식 완성!

마크로비오틱 식사를 위해 식품을 조리할 때는 고품질의 냉압착법을 이용하여 만든 식물성 기름을 주 2~3회 사용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양념으로는 가공 또는 정제되지 않은 바다소금, 된장, 맛간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상업용 양념류, 허브, 정제당, 인공감미료의 사용을 가급적 제한하세요.

 

 

 

 

백문(百聞)이 불여일식(不如一?)!! 마크로비오틱 식사(2000kcal), 도전!




DASH 식사(2000kcal기준)





잠깐!


 
 
 
 
 
 
알고 섭취하는 마크로비오틱 식사, Eat Smart
 
 
 
 
 
 

장수건강식으로 알려진 ‘마크로비오틱(macrobiotic) 식사는 곡류, 채소, 콩, 해조류 등 채식을 기본으로, 식품을 버리는 부분 없이 온전히 다 섭취하는 식사법입니다. 물론 식물성 식품을 주로 섭취하는 저지방, 고섬유소 식사는 심혈관 질환과 특정 암의 위험률을 낮추지만 동물성 식품을 배제하고 곡물만 섭취하는 극단적인 마크로비오틱 식사는 단백질, 아연, 비타민B12, 철분, 칼슘, 비타민D, 오메가-3 지방산 등 영양소의 부족과 심각한 영양결핍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영양소 및 칼로리 요구량이 높은 암환자, 성장기 아이들, 임산부, 수유부는 영양소가 부족할 위험이 더욱 높아 주의가 요구됩니다. 다시 말해서, 암 치료를 위해 일반적인 의학적 치료를 받지 않고 이러한 식사에 의존하는 것은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와 함께 균형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태그
3,7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