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담배와 건강] 어서 와. 무연 담배는 처음이지?
.gif)

무연 담배는 연초 담배와 달리 태우지 않아 연기가 나지 않으며, 종류는 담뱃잎을 씹어 니코틴을 흡수하는 씹는담배(Chewing tobacco), 입술과 잇몸 사이에 끼워서 쓰는 스누스(snus), 코담배(snuff) 등이 있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무연 담배는 연초 담배와 마찬가지로 인체에 유해하며, 최소 28종의 발암물질이 들어있습니다. 그 중 가장 해로운 유독물질은 tobacco-specific nitrosamines(담배-특이 니트로사민)인데, 암 유발과 직접 관계가 있습니다. 무연 담배는 주로 입 안에 넣어 사용하는 형태가 많기 때문에 구강병변, 치주질환, 구강암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심장질환이나 식도암, 췌장암 등 다른 부위에도 암을 유발합니다. 미국 연방의무감 보고서(A Report of the Advisory Committee to the Surgeon General)는 무연 담배가 안전하지 않은 흡연 대체제이며, 암과 구강 질환, 니코틴 중독 및 니코틴 의존을 유발할 수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게다가 미국 국립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은 무연 담배마다 니코틴 함량이 다르고 발암물질이 들어있으며, 연초담배와는 다른 독성물질 때문에 위험범위가 광범위하다고 주장합니다.


무연담배가 금연을 돕는다는 과학적 근거는 없으며, 어떤 형태의 담배든 유해하며, 암을 유발하기 때문에 금연을 강력하게 권합니다. 안전한 수준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