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과 맞춤 영양소] 저 포드맵 식사, 민감한 나의 장을 부탁해~

삼성서울병원 임상영양팀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라면, 저 포드맵 식사(Low FODMAP Diet)
 
 
 
‘저 포드맵 식사(Low FODMAP Diet)’란 무엇인가요?
 
 
 

우선, 포드맵(FODMAP)이란, 식이 탄수화물의 일종으로, 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고 남아서 발효되는 올리고당(프럭탄, 갈락탄), 이당류(유당), 단당류(과당), 폴리올(당알코올)을 말합니다.

 
 
 
 
F: Fermentable (발효당), O: Oligosaccharide (올리고당), D: Disaccharides (이당류), M: Monosaccharides (단당류), A: And, P: Polyols (당알코올)
 
 
 

프럭탄이 함유된 식품에는 잡곡, 호밀, 보리가 있고 갈락탄은 여러가지 콩류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유당은 대부분의 유제품에 함유되어 있어 특히, 유당불내증 환자에게 있어서도 설사, 복통을 유발하는 성분입니다. 과당은 주로 과일주스, 콜라, 사이다와 같은 탄산음료나 꿀, 시럽에 들어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폴리올은 일명 당알코올이라 불리며 자일리톨, 만니톨, 락티톨과 같은 인공감미료, 일부 과일과 채소에 포함된 성분입니다.

이러한 포드맵 성분은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대부분 대장으로 이동하면서 삼투압작용으로 인해 장관으로 물을 끌어 당겨 장 운동을 변화시키고, 대장 세균에 의해 빠르게 발효되면서 많은 양의 가스를 만들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장 운동의 변화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인 설사, 복통, 복부팽만감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 포드맵 (Low FODMAPs) 식사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에서 증상을 개선시키기 위해 포드맵 고함유식품은 피하고, 포드맵이 적게 함유된 식품들로 구성하여 개발된 식사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눈에 담아보는 LOW vs High FODMAP 식품 !
 
 
 
 
LOW vs High FODMAP 함유식품
 
 
 
 
저 포드맵 식품으로 차려본 1끼 식사
 
 
 
식단 - 쌀밥, 시금치된장국, 임연수양념구이, 두부양상추샐러드, 감자볶음 + 유당제거우유 1잔 오렌지1개
 
 
 
 
너도 나도, ‘저 포드맵 식사’가 정답이다? 올바르게 실천하기 Smart Eat !
 
 
영양희가 O 표지판을 들고 있는 모습과 X표지판을 들고 있는 모습
 
 

일반적으로 포드맵 고함유식품에는 건강에 좋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가 아닌 증상이 없는 일반인에게 적용하기에는 권장되는 식사요법이 아닙니다. 따라서 본인의 상황에 맞게 적합한 식사요법을 선택하고 과민성장증후군 환자에게 있어서도 증상을 심화시키거나 완화시킬 수 있는 식품들을 식사일기를 통해 꼼꼼히 체크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는 경우에는 의료진, 영양사와 함께 식사일기를 공유하고 1~2가지의 식품들을 소량씩 추가해 나가며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올바른 식사요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태그
#과민성대장증후군
194,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