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밥상] 맛있게 배우고 건강하게 먹는 육류 쿠킹비결!

밥 먹을 때 고기반찬 없으면 배가 부르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육류는 단백질과 철분 등 영양소를 섭취하기에 좋지만 어떻게 조리했느냐에 따라 우리의 건강에 다른 영향을 미칩니다. 건강한 육류 섭취를 위한 육류쿠킹비결에 대해 알아볼까요?



 
육류는 단백질 주요 급원 식품으로 육류를 포함한 동물성 단백질은 철분의 중요한 급원으로 식물성 식품의 철분보다 더 효과적으로 체내에 흡수됩니다.
 
대한민국 대표 단백질 리더! 육류


많이 먹는 것만 문제가 아니다. 어떻게 먹느냐가 중요하다!

육류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대장암, 순환기 질환(고혈압, 동맥경화증 등) 등의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육류 섭취보다 더 큰 문제점은 육류를 조리하면서 생성될 수 있는 발암물질입니다.
일반적으로 육류를 조리할 때 생성될 수 있는 발암물질은 크게 헤테로사이클릭아민과 다환성방향족탄화수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육류조리시 생성되는 발암물질
 
발암물질 걱정을 줄여주는 건강한 육류조리방법!
 
보통 육류 조리 시 300℃ 이상의 높은 온도에서 조리하는 경우 발암물질이 생성됩니다. 따라서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오리고기, 생선 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조리할 때에는 가급적으로 튀김, 굽기, 직화구이의 조리 방법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숨은 1% 발암물질도 지나치지 않는다. 현명한 육류메뉴 선택하기!

일상적으로 육류는 외식할 때 즐겨먹는 메뉴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외식할 때 어떤 육류 메뉴를 선택해야 좋을지 고민이시라면 좀더 건강하게 조리하는 육류 메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식 시 권장드리는 육류 메뉴에는 훈제오리와 직화구이보다는 샤브샤브와 전골과 같은 삶거나 끓인 조리방법을 활용한 메뉴를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외식시 육류의 권장하는 메뉴와 권장하지 않는 메뉴


2) 건강한 육류쿠킹솔루션!
첫째, 발암물질로부터 안전하기 위한 육류조리 방법!
건강하게 육류를 조리하는 방법으로는 끓이기나 찜 등 간접적인 가열 방법을 우선적으로 권장하지만, 가끔 ‘고기는 구워먹는 것이 제 맛이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숯불구이 형태로 섭취 할 경우에는 불꽃이 고기에 닿지 않도록 조리하고 가급적이면 숯불구이보다 프라이팬에 타지 않게 간접적으로 구워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또한 훈연하는 과정에서 나무나 다른 연료가 탈 때 생성되는 유해물질이 식품에 오염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훈연식품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발암물질을 줄일 수 있는 육류조리방법
 
둘째, 당신의 건강한 육류 섭취를 위한 온도와 시간의 비밀!
육류는 보통 150~160℃의 중간 불에서 조리하는 것이 좋으며 고온에서 조리 할 경우 짧은 시간 조리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단시간 조리하기 위해서는 전자레인지에서 1~2분 정도 미리 조리(육즙제거, 가열)한 후 가급적 작게 토막 내서 조리하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발암물질을 줄일 수 있는 육류조리온도 및 조리시간

 

셋째, 발암물질 청소대장, 십자화과 채소 가족!

여러분은 하루에 얼마나 채소를 섭취하나요? 양배추, 브로콜리, 케일 등과 같은 십자화과 채소는 고기 조리과정 시 생성될 수 있는 헤테로사이클릭아민과 같은 발암물질을 뇨를 통해 배설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고기를 섭취 할 때 십자화과 채소를 곁들여 섭취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육류와 함께 섭취하면 발암물질을 줄여주는 채소
 
태그
16,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