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 9단 장보기 식품보관 노하우] 냉장고 정리 달인으로 거듭나기 위한 6가지 TIPS!

가족의 건강은 식품의 위생과 안전을 책임지는 냉장고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식품을 좀 더 안전하고 맛있게 즐기기 위한 냉장고 정리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냉장고 정리 달인으로 거듭나기 위한 6가지 TIPS!
 
냉장고의 자존심, 온도를 지켜주세요!
 
냉장고와 냉동고 적정온도를 유지하세요
 
냉장고에서 식품을 신선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온도조절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냉장고는 5도 이하, 냉동고는 -18도 이하로 온도를 유지한다면 박테리아의 성장을 저해하여 식중독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만약 냉장고 안에 온도계가 장착되지 않았다면 온도계를 따로 구입하여 중간 칸에 두고 수시로 체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냉장고의 온도를 유지하고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냉장고 문을 열고 빠르게 닫아 문을 열어 놓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짝반짝 깨끗한 냉장고, 달인으로 가는 지름길!
냉장고를 주 1회 세제를 이용하여 청소하세요

냉장고를 청결하게 유지하지 않는다면 냉장고에 보관하더라도 식중독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식품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냉장고를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일주일에 한번 냉장고의 선반은 행주를 이용해 깨끗이 닦고 냉장고 안의 통은 따뜻한 물과 세제를 이용하여 씻어준 후 잘 헹구고 물기를 제거합니다. 또한 병이나 단지에 식품의 내용물이 새고 있는 것은 없는지 점검하세요. 특히 냉장고에 식품의 내용물이 흘러내릴 경우 유해균에 노출될 위험이 높기 때문에 청소 중간에 새는 것과 쏟아진 내용물이 있다면 따뜻한 물과 세제를 이용하여 즉시 닦아주고 깨끗한 수건으로 다시 마무리 한 후 건조해주세요. 


아직 신선하신가요? 냉장고 속 식품에게 자주 안부 인사를!
냉장고 속 식품 신선도를 점검하세요
 
요즘 자기 집 냉장고에 어떤 식품이 들어있는지 조차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신선하고 건강한 식생활을 하고 싶다면 일주일에 한번 냉장고에 들어있는 식품들의 신선도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식품들의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지났거나 상한 식품들은 버리세요. 대부분의 반찬들은 보통 4일 정도는 안전하지만 신선도는 음식마다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없어 냉장고 관리가 힘들다면 환경부에서 개발한 “우리 집 냉장고”어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어플은 냉장고 내의 식재료의 유통기한을 알려주고 식재료를 이용한 레시피를 제공하여 냉장고 안의 식재료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필요한 식품들만 넣어 더욱 가벼워진 냉장고, 더욱 신선해진 식품들!
 
냉장고 속 식품을 70% 이하로 보관하세요

냉장고 속 식품을 신선하기 보관하기 위해서는 차가운 공기가 잘 순환할 수 있도록 식품을 냉장고의 70%를 이하로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매번 갖가지 식품들로 꽉 차 있는 냉장고, 무엇이 문제일까요? 그것은 바로 모든 식품을 무분별하게 냉장고에 보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식품들은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지만 몇몇은 낮은 온도에 민감하여 냉장고에 보관했을 때 오히려 그 품질이 저하되는 식품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 고구마, 양파, 마늘, 생강 등의 채소와 아보카도, 복숭아, 토마토, 수박, 바나나 등의 과일은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더불어 쌀, 빵, 파스타, 밀가루, 꿀, 허브, 소금 등도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품의 신선도, 냉장고 어느 곳에 두느냐에 달려있다!
식품을 냉장고에 적절한 위치에 배치하세요

냉장고 각각의 칸들은 온도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이를 알고 배치한다면 식품을 좀 더 신선하고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즉, 냉장실에서 가장 온도가 낮은 곳은 맨 아래 칸인 채소 및 과일 실로 이곳에는 채소와 과일을 저장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두 번째로 온도가 낮은 곳은 채소실 바로 위 칸으로 이곳에는 상하기 쉬운 고기, 생선, 가금류를 보관하세요. 그리고 냉장고의 위쪽 칸에는 상할 위험이 상대적으로 적은 가공식품, 음료수를 비롯하여 우유 및 유제품, 밑반찬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냉장고의 문 쪽은 냉장실에서 가장 온도가 높은 곳으로 소스 및 양념을 보관하기 적절합니다.


원하는 식품 척척 꺼내는 당신, 진정한 달인으로 임명합니다!
식품을 찾기 편리하도록 보관하세요
 
이제 어떤 음식을 냉장고에 넣어야 할지, 그리고 냉장고 어느 위치에 놓아야 할지 더 이상 고민하지 않아도 되겠죠? 하지만 아직 냉장고 정리 달인으로 가기 위한 마지막 단계가 남아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식품을 냉장고에 어떻게 넣느냐 하는 것입니다. 즉, 냉장고에 식품을 보관할 때는 찾기 쉽도록 투명한 용기에 나누고 식품의 유통기한을 표기합니다. 특히, 냉동고에 보관하는 육류와 생선의 경우 얼었을 때 구분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미리 손질하고 한 끼 분량씩 나눠서 종류, 부위, 구입일자 등을 적어놓는 것이 편리합니다. 또한 냉장고 속 식품을 찾기 쉽도록 크기가 작은 식품은 앞쪽에 큰 식품은 뒤쪽에 배열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태그
14,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