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싶은 요리레시피] 출출한 오후~ 통마늘 품은 맛탕 한입, 어때요?

삼성서울병원 임상영양팀


10대 슈퍼푸드 “마늘”과 다이어트 대표식품 “고구마”가 만났다! 두 식재료의 조화로 탄생한 통마늘 품은 맛탕의 매력에 빠져보세요~



출출한 오후~ 통마늘 품은 맛탕 한입, 어때요?
 
 
요리사가 접시를 들고있는 일러스트

난이도 중 처음이시면 조금 어려울 수 있어요. 하지만 레시피 대로 따라하면 누구든 ok~!
 
식재료 탐구

 
마늘

마늘

마늘 마늘은 2002년 미국의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예부터 우리나라의 식탁에서부터 빠지지 않는 대표적인 건강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늘의 진한 향 성분인 ‘알리신’은 비타민B₁의 흡수율을 높여 피로회복, 스태미나를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알리신은 강력한 살균, 항균, 항산화 작용을 하고, 면역력을 증진시켜 건강함을 유지시켜주며, 동맥경화와 심장질환을 예방합니다. 강한 향 때문에 마늘을 거부하는 어린아이들에게는 껍질을 잘 벗겨 기름에 살짝 볶거나 그릴에 구운 마늘을 활용해봅니다. 가열을 하게 될 경우 냄새가 약해지고 식감이 훨씬 부드러워져 고기와 함께 먹거나 쌈에 싸서 먹을 경우 거부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고구마

고구마

다이어트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식품이 바로 고구마 입니다. 그 이유는 고구마에 풍부한 식이섬유소가 포만감을 줄 뿐만 아니라 수분 흡수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많은 양의 수분과 결합하여 변의 부피를 늘리고 부드럽게 하여 변비를 예방함으로써 체중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식이섬유소가 흡착효과가 뛰어나 장내에 남아있는 발암물질에 달라붙어 대장을 빨리 통과하도록 도와 몸 밖으로 배출시키도록 돕기 때문에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고구마에 풍부한 또 한가지 영양소는 바로 칼륨입니다. 칼륨은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 시키는 역할을 하여 체내 균형을 맞춰 혈압조절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구마를 고를 때는 표면에 잔털이 적고 홈이 깊지 않은 것, 껍질 색은 선명하고 묵직한 무게감이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통마늘 품은 맛탕' 레시피


 
통마늘 품은 맛탕
 

재료 (1인분)

고구마 中 2개(300g), 햇 마늘 1뿌리(10쪽), 식용유, 설탕 4큰술, 검은깨 1작은술

 

만드는 법

①   고구마는 겉껍질을 제거한 후 다각형 모양으로 돌려 썰고, 마늘은 겉껍질을 벗겨 알알이 준비합니다.
②   튀김용 팬에 기름을 넉넉히 넣어 180℃로 가열하여 준비한 고구마와 마늘을 넣어 마늘 표면이 노르스름해질 때까지 튀깁니다.
③   튀긴 고구마와 마늘은 흡유지에서 기름기를 제거합니다.
④   팬에 식용유 1큰술과 설탕 4큰술을 넣어 설탕이 녹을 때까지 잘 저어주어 시럽을 만듭니다.
⑤   설탕이 녹아 끓어오르면 튀겨 놓은 고구마와 마늘에 시럽을 넣고 빨리 버무린 후 검은깨 1작은술을 뿌립니다.


 
레시피 활용 TIP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 마늘 매운 맛, 향 때문에 편식했던 아이에게 해줄 수 있는 출출한 오후의 안성맞춤 간식으로 추천합니다.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맛탕을 만들 때 설탕 대신 올리고당으로 만들면 맛탕의 표면이 더욱 투명해지고, 칼로리 또한 낮출 수 있습니다

태그
3,9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