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싶은 요리레시피] 단백질이 풍부한~ 단호박 두부스프

삼성서울병원 임상영양팀
입맛이 없어는 어르신 눈도 번쩍 ~ 회복기 환자도 자리에서 벌떡 ~ 할 수 있는 영양만점 스프를 소개합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단호박 두부스프
 
난이도 하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어요.
 
 
식재료 탐구
단호박
단호박
노란 단호박에는 카로티노이드 중 베타카로틴과 알파카로틴이 풍부합니다. 이중 녹황색을 띄게하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점막을 튼튼하게 함으로서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또한 비타민 A, C, B군과 칼륨,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이러한 단호박의 영양성분들은 암 예방 및 면역력 증가에 도움을 주며,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부종 및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열량이 낮은 편이고 식이 섬유가 풍부에 변비와 다이어트 식품으로 우수합니다. 
보통 채소의 경우 신선할수록 영양가가 풍부해지는 것이 대부분 이지만 호박의 경우 반대입니다. 
숙성이 되는 동안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아지고 단맛도 훨씬 더 증가하기 때문에 숙성을 잘 시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호박을 고를 때는 꼭지가 노랗게 말라있고 세로로 홈이 있으면 완전히 익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보관 시에는 물기가 묻을 경우 쉽게 상할 수 있기 때문에 건조한 채로 1~5도의 서늘하고 햇빛이 없는 곳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보충음료
영양보충음료
영양보충음료는 열량, 단백질 및 체내에 필요한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음료입니다. 캔이나 분말의 형태로 되어 있고 맛도 다양하므로 선택하여 드실 수 있습니다. 영양보충음료 한 캔에는 쌀밥 2/3공기 또는 1공기, 어·육류 1~2토막, 채소와 과일 각 1회분량이 제공하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들어있습니다. 이처럼 영양보충음료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한꺼번에 골고루 함유되어 있으므로 식사량이 부족할 때 영양보충음료를 활용해서 부족한 영양분을 적절하게 보충할 수 있습니다. 
영양보충음료 고유의 향이 싫다면, 생 과일 또는 통조림 과일과 함께 섞어 믹서기로 갈아서 쉐이크 형태로도 먹을 수도 있습니다. 또는 스프나 죽을 끓일 때도 우유나 물 대신에 사용하여 열량을 높여줌으로써 회복기 환자들에게 활용하기 좋습니다. 

단호박 두부스프 레시피

단호박 두부스프
■ 재료 (2인분)
두유 1.5팩(300cc), 두부 1/4모, 단호박 1/4통, 버터 1큰술, 그린비아 마일드케어 1/2캔(100cc)
 
■ 만드는 법 
①  깨끗이 씻은 단호박은 끓는 물에 찝니다.
②  두부는 표면을 제거한 후 깍뚝썰기 하여 자른 후 버터 1큰술을 팬에 넣고 볶습니다. 
③  버터를 볶은 팬에서 두부를 볶다가 두유 1.5팩, 그린비아 마일드 1/2캔을 넣고 약 불에서 천천히 익힙니다.
④  재료가 모두 익으면 믹서기로 곱게 간 후 다시 약 불에서 천천히 끓여줍니다.
 
레시피 활용 TIP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입맛 없는 어르신 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나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영양만점 스프로 수술 후 회복기에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무엇을 먹어야 하나 고민하는 분들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호박의 과육부분을 스프에 사용한 뒤 남은 호박속의 호박씨, 이젠 버리지 마세요 ! 비타민 E가 풍부하고 혈액순환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인 리놀산이 풍부한 영양덩어리로 잘볶아 껍질을 벗기고 섭취해보세요.

 

태그
7,8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