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성 질환 잠복결핵

관련진료과

정의

잠복결핵이란 결핵균이 몸에 들어왔으나 면역력에 의해 억제되어 있는 상태로 질병을 일으키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증상도 없고 다른사람에게 전염력도 없는 상태입니다. 면역이 약해지면 결핵균이 증식하여 발병하게 되고, 잠복결핵 감염자의 약 10% 정도가 활동성 결핵으로 발병하게 되고, 90%는 단순히 잠복결핵감염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원인

원인으로는 활동성 결핵 감염자에 의한 결핵균 노출로 인해 발생합니다.

증상

증상은 전혀 없습니다.

진단/검사

활동성 결핵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결핵균을 확인하는 항산균 도말법이나 배양법을 이용하지만
잠복결핵감염인경우에는 체내에 존재하는 균이 소수여서 직접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결핵균 항원에 대한 면역학적 반응을 이용하는 검사를 통해 진단하게 됩니다.
 검사 방법으로 투베르쿨린 피부반응 검사와 인터페론감마 분비검사가 있습니다.
●투베르쿨린 피부반응 검사
투베르쿨린 용액을 팔의 안쪽 피부에 주사 후 48~72시간 후에 주사부위에 단단해지는 경결 반응을 측정하게 됩니다. 이때 경결부위가 성인 기준 보통 10mm이상이면 양성으로 판정합니다. BCG예방접종이나 비결핵성항상균 감염으로 인해 실제 음성이나 위양성으로 나올 수 있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인터페론 감마분비검사(혈액검사)
결핵균에 대한 세포 매개 면역반응을 관찰하는 방법으로 결핵균에 감작된 림프구들은 세포매개 면역반응을 통해 인터페론 감마의 분비능이 높다는 점을 이용하여 결핵균 특이 항원을 사용하며 이 수치를 측정하는 것 입니다.

치료

잠복결핵감염인 중에서 발병 위험이 높은 경우에는 활동성 결핵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 약물치료하게 됩니다.
약물치료로는 이소니아지드/리팜핀(항결핵제) 병합요법으로 3개월 복용하는 방법과
이소니아지드(항결핵제) 단독요법으로 9개월, 또는 리팜핀(항결핵제) 단독요법으로 4개월 복용하는 방법이 있으나
여러가지를 고려하여 의사의 판단에 따라 치료하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흉부 엑스레이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경과/합병증

약물치료를 받으면 결핵 발병을 90%이상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예방/생활습관

면역력이 급격하게 약화되는 시기 등에 결핵으로 발병할 수 있으므로 잠복결핵인 경우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복결핵인 경우 과도한 다이어트, 과로, 스트레스를 피하고 규칙적인 생활 및 운동, 균형적인 영양 섭취를 통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태그
65825